뷰페이지

서울대,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 망발한 학생처장 사의 수용

서울대,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 망발한 학생처장 사의 수용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7-13 14:26
업데이트 2021-07-13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7일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청소 노동자 조합원 사망 관련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조합원이 청소 노동자가 본 시험지 손 피켓 앞에 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7.7 연합뉴스
7일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청소 노동자 조합원 사망 관련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조합원이 청소 노동자가 본 시험지 손 피켓 앞에 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7.7 연합뉴스
서울대 청소노동자 사망에 직장 내 갑질이 영향을 끼쳤다는 주장에 대해 ‘죽은 사람을 이용하는 행태가 역겹다’는 취지의 반박 글을 올렸던 구민교 학생처장이 결국 보직에서 물러났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학생처장 글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하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며 “개인의 의견이 대학본부의 입장으로 오해되는 등 혼란이 계속되자 학생처장이 사의를 표명했고, 오늘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한 치의 거짓 없는 공정한 인권센터 조사에 대한 의지를 학내 구성원과 국민께 보여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는 학내 인권센터에 직장 내 갑질 의혹에 대한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공식 사과 등 어떤 요구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구 처장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한 분의 안타까운 죽음을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 게 역겹다”고 썼다. 이후 논란이 되자 “유족이나 다른 청소노동자가 아닌 정치권을 두고 한 말”이라고 해명한 뒤 “유족들이 상처받았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해당 글을 삭제했다.

그러나 과격한 발언에 여론은 더욱 악화했고, 구 처장은 12일 학교 측에 학생처장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사의를 표명하면서도 “외부 정치세력이 우리 학내 문제에 개입하고 간섭할 수 있는 빌미를 주고 말았다”고 언급해 논란에 다시 불을 지폈다.

구 처장이 말한 ‘외부 정치세력’은 직장 갑질 의혹을 처음 제기한 민주노총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인이 사망 전 서울대로부터 부당한 갑질과 군대식 업무 지시, 힘든 노동 강도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오 총장은 “고인의 산업재해 신청과 관련해 성실하게 협조할 것”이라며 “인권센터 조사 결과에 따라 미비한 부분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시설관리직 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근무 환경과 인사 관리 방식을 개선하고, 업무 표준을 정립하겠다”고 전했다.

서울대 기숙사에서 일하던 50대 청소노동자 이모씨는 지난달 26일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씨는 정원 196명인 기숙사 건물 관리를 홀로 맡았으며, 평소 동료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업무량과 상사의 부당한 지시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해왔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