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 구민교 처장 사표 수리

서울대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 구민교 처장 사표 수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07-13 14:06
업데이트 2021-07-13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청소노동자가 홀로 숨진 휴게실
서울대 청소노동자가 홀로 숨진 휴게실 청소노동자 이모씨가 지난달 26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 휴게실에서 사망한 가운데 노동조합이 7일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 측은 고인이 평소 학교 관리자의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며 학교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은 고인이 근무하던 925동 기숙사 내 휴게실의 모습.
연합뉴스
청소 노동자의 죽음을 놓고 “피해자 코스프레가 역겹다”는 발언으로 논란이 된 구민교 서울대학교 학생처장의 사표가 수리됐다.

서울대학교는 지난달 26일 925동 여학생 기숙사에서 청소노동자 이모(59)씨가 사망한 사건에 대한 오세정 총장 명의의 공식 입장문을 13일 발표했다. 노조와 유족은 지난 7일 고인이 생전에 과중한 노동강도에 시달렸고, 드레스코드를 강요받고 직무와 무관한 필기 시험을 보는 등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서울대는 지난 8일 총장 직권으로 인권센터에 객관적 사실 조사를 의뢰하고 조사기간 동안 안전관리팀장을 관련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취했다.

서울대는 “최근 학생처장의 글이 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며 “개인의 의견이 대학 본부의 입장으로 오해되는 등 혼란이 계속되자 어제 학생처장이 사의를 표명하였고, 오늘 이를 수용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한 치의 거짓 없는 공정한 인권센터 조사에 대한 의지를 학내 구성원과 국민께 보여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처장은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휴게실에서 숨진 청소 노동자의 죽음을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분장놀이)하는 게 역겹다”며 “언론에 마구잡이로 유통·소비되고 있는 ‘악독한 특정 관리자’ 얘기는 모두 사실과 거리가 멀다”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됐다. 이후 구 처장은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고 한 부분은 정치권을 두고 한 말”이라며 “당연히 유족이나 다른 청소 노동자를 두고 한 말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해명 글에서 청소노동자들에게 필기 시험을 두 차례 낸 것에 대해서 직무교육상 필요한 조치였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서울대는 “고인의 산업재해 신청과 관련하여 성실하게 협조할 것이며, 인권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라 미비한 부분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청소업무 시설관리직 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여 근무환경과 인사관리방식을 다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 업무 매뉴얼을 통해 업무 표준을 정립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