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호등에 개 오줌 금지”…日 미에현 신호등 쓰러진 이유는

“신호등에 개 오줌 금지”…日 미에현 신호등 쓰러진 이유는

입력 2021-07-13 13:45
업데이트 2021-07-13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월 쓰러진 일본 미에현의 한 신호등
지난 2월 쓰러진 일본 미에현의 한 신호등 13일 NHK에 따르면 지난 2월 일본 미에현의 한 교차로에서 갑자기 쓰러진 신호등이 개 오줌이 원인이었다는 경찰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NHK 방송 캡처
지난 2월 일본 미에현의 스즈카시에 있는 한 교차로에서 철제 기둥 신호등이 갑자기 쓰러진 사고의 원인이 ‘개 오줌’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NHK에 따르면 미에현 경찰 과학수사연구소가 기둥이 있던 지면을 조사한 결과 같은 사거리에 있는 다른 신호등의 42배, 기둥 부위에는 8배에 달하는 오줌 성분인 요소가 검출됐다.

지난 2월 신호등 철제 기둥의 바닥 부분이 꺾이면서 사고가 발생했고 다친 사람은 없었다. 이 철제 기둥의 사용 가능 연한은 약 50년으로 설치된 지 23년 만에 사고가 발생해 경찰이 원인 규명에 착수한 바 있다.

경찰은 사고가 발생한 부근이 애완견 산책 코스로 이용되고 쓰러진 신호등 자리에 새로 설치한 기둥에도 애완견이 여러 차례 소변을 배설하는 것을 확인했다. 철제 기둥의 소재나 설치 방법에는 문제가 없었던 만큼 개 오줌에 있는 염분 등이 신호등 철제 기둥을 부식시켜 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찰 관계자는 “약간의 소변이라도 오랜 기간 반복해서 묻으면 공공시설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개 산책 때는 사전에 배설 문제를 끝내는 등 신경 써달라”고 밝혔다.

경찰 발표에 대해 이 부근에서 애완견 산책을 해왔던 시민들은 난감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바로 그만두게 할 수 없어 어렵다”, “밖에서 (소변을 보는 게) 안되면 어떻게 하면 좋겠나”라며 곤란해했다고 NHK는 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