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주 장마 끝나나? 20일부터 폭염, 열대야의 ‘가마솥’ 더위 시작

다음주 장마 끝나나? 20일부터 폭염, 열대야의 ‘가마솥’ 더위 시작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7-13 13:31
업데이트 2021-07-13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마 끝 예측 어렵지만 20일부터 비 소식 없고 무더위
고온다습 북태평양고기압+고온건조 티벳고기압=평년상회 무더위
기상청 “2018년 수준 무더위 아녀도 예상 밖 폭염 있을 듯”

이미지 확대
찜통더위에 흐르는 땀 닦는 의료진
찜통더위에 흐르는 땀 닦는 의료진 전국 곳곳에 장마철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12일 오후 서울 양천구 파리공원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찾아가는 선별진료소에서 한 의료진이 땀을 닦고 있다. 2021.7.12 연합뉴스
장마전선이 주춤한 사이 13일 서울에서 올해 첫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는 등 가마솥 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기상청은 13일 서울 밤 최저기온이 26.3도를 기록해 지난해(8월 4일)보다 23일 빨리 열대야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열대야는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현상이다.

기상청은 이날 ‘장마현황 분석과 날씨전망’ 브리핑을 열고 오는 18~19일 전국에 비가 내린 뒤 20~21일 북태평양고기압이 한반도를 덮으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예년보다 장마가 늦게 시작했지만 장마전선(정체전선)이 한반도를 사이에 두고 중국과 일본으로 갈라져 우리나라에는 비가 오지 않는 상태가 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주말에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고 다음주 초 전국에 비가 내린 뒤 장마에서 서서히 벗어날 전망이다. 장마의 끝은 북태평양고기압이 한반도를 덮는 때로 보는데 오는 20일을 전후해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할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중기예보(10일 전망)에 따르면 국지성 소나기나 다음주 비가 내릴 때도 30도를 상회하는 낮기온을 보이는 등 무더위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변동성이 있기는 하지만 이달 하순이 되면 장마전선이 약화되고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하는 동시에 대기상층의 고온건조한 티벳고기압까지 영향을 더하면서 폭염과 열대야현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포괄적 자료만 나와있어 장마의 끝을 예측하거나 2018년 수준의 무더위가 발생할지는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지만 평년보다 무더울 것은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