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독도 영유권’ 日방위백서에 공사·무관 초치

정부, ‘독도 영유권’ 日방위백서에 공사·무관 초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13 11:47
업데이트 2021-07-13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올림픽 개최 열흘 앞두고
한국 반발 알면서도 日 결정
방위백서 독도도발 17년째
이미지 확대
소마 히로히사 총괄 공사, 일본 방위백서 관련 초치
소마 히로히사 총괄 공사, 일본 방위백서 관련 초치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오전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해 외교부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뉴스1
정부는 일본이 올해 방위백서에 독도 영유권을 거듭 주장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와 국방무관을 초치했다.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13일 오전 외교부 청사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했다. 이 국장은 이 자리에서 일본이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반복한 것에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경구(육군 준장) 국방부 국제정책차장도 국방무관인 항공자위대 마쓰모토 다카시 대령을 국방부로 불러 방위백서에 기술된 독도 관련 내용에 대해 강력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국방부,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 방위백서에 무관 불러 항의
국방부,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 방위백서에 무관 불러 항의 이경구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육군 준장)은 13일 오전 주한 일본 국방무관인 항공자위대 마쓰모토 다카시 대령을 국방부로 초치해 2021년판 방위백서 ‘일본의 방위’에 기술된 독도 관련 내용에 강력히 항의했다. 사진은 합동참모본부 청사에 들어가는 마쓰모토 대령. 2021.7.13 연합뉴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2021년판 방위백서 ‘일본의 방위’를 결정했다.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열흘 앞둔 시점에서 한국이 강하게 반발할 것을 알면서도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일본이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것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 시절인 2005년 이후 17년째다. 한일 정상회담을 놓고 양국이 기싸움을 벌이는 와중에 ‘방위백서’라는 악재가 또 터지면서 회담이 성사된다고 해도 깊게 파인 상처는 쉽사리 치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