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문대 나와도 ‘조직의 벽’에 막막… 도배하며 ‘도전의 벽’ 앞에서 새 꿈

명문대 나와도 ‘조직의 벽’에 막막… 도배하며 ‘도전의 벽’ 앞에서 새 꿈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7-12 21:06
업데이트 2021-07-13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장 경험 책 엮은 ‘도배사’ 배윤슬씨

이미지 확대
사진 배윤슬씨 제공
사진 배윤슬씨 제공
“기술을 익힌 사람의 자리는 하루이틀 인수인계만으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일을 택했고, 보람을 느끼며 일합니다.”

이물질을 긁어내고, 초배지를 바른 뒤 벽지를 붙이면 벽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준다. 이런 모습에 사람들이 기뻐할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설렌다. 스물아홉 살 배윤슬씨가 오늘도 벽 앞에 서는 이유다.

배씨는 연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노인복지관에 취업했지만 2년 만에 그만뒀다. ‘너 말고도 일할 사람 많다´는 조직의 태도, 새로운 시도에는 ‘뭐하러 일을 벌이느냐’는 시선이 불편했다. 번번이 벽에 가로막히는 느낌이 들었다.

기술을 배우기로 했다. “어떤 일이 좋을까 늘어놓고 하나하나 지워 나가니 도배가 남더라”며 웃어 보인 그는 학원을 다니며 기술을 익히고 현장에서 겪은 지난 2년간의 일들을 ‘청년 도배사 이야기’(궁리)에 담았다.

‘좋은 대학 나와서 도배 하느냐’는 질문을 숱하게 받은 배씨는 “몸 쓰는 일을 낮춰 보는 건 정말 나쁜 인식”이라며 “이런 사회적 시선보다 일터에서 내 존재감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모의 권유로 직업을 택한 대학 친구들 이야기를 꺼냈다. 월급 많이 받는 직장에 다녀도 몇 년 지나면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고 있다’며 고민한다고 했다. “전 세상의 평가가 아니라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만족하면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그는 “이 사회의 기술직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사례라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뿜어냈다.

결과가 바로 나오고 확인할 수 있는 점을 도배의 매력으로 꼽았다. 초반에는 작업 속도에만 치중했는데, 날이 갈수록 더 꼼꼼하게 하자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요즘엔 기술이 점점 나아져 재미가 더하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덕에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접한다고 했다. 현장에서 먹고 자면서 일할 정도로 도배와 사랑에 빠진 남자, 금수저임에도 도배 일을 하는 청년, 고령의 도배사 등을 책에 담았다.

지금에 만족하지만 굳이 도배를 ‘평생직업’이라 말하지는 않는다. “도배를 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언젠가는 또 다른 일에 도전할 수 있다”는 그는 “직업 선택은 자신이 만족하면서 다니는 게 가장 중요한 것 아니겠느냐”고 환하게 웃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1-07-13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