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천서 육군 헬기 불시착 5명 부상… 같은 기종 운항 중단

포천서 육군 헬기 불시착 5명 부상… 같은 기종 운항 중단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13 00:48
업데이트 2021-07-13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년 포항서 추락 마린온도 동일 계열

이미지 확대
12일 경기 포천 이동면 육군항공대대 활주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 ‘메디온’이 불시착해 기체 일부가 파손된 채 쓰러져 있다. 이 사고로 기장과 부기장이 중상을 입는 등 5명이 다쳤지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는 활주로에서 환자를 태우기 위해 착륙을 시도하다 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난 헬기는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응급환자 후송 전담용으로 개발한 것이다. 연합뉴스
12일 경기 포천 이동면 육군항공대대 활주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 ‘메디온’이 불시착해 기체 일부가 파손된 채 쓰러져 있다. 이 사고로 기장과 부기장이 중상을 입는 등 5명이 다쳤지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는 활주로에서 환자를 태우기 위해 착륙을 시도하다 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난 헬기는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응급환자 후송 전담용으로 개발한 것이다.
연합뉴스
경기 포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가 불시착하면서 탑승자 5명이 부상을 당했다. 군은 사고 헬기와 같은 계열의 모든 기종에 대한 운항을 중단하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12일 육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6분쯤 경기 포천의 육군항공대대 활주로에서 응급 의무수송헬기 ‘메디온’이 환자를 태우기 위해 착륙하던 중 불시착했다. 이 사고로 골절 등의 부상을 입은 기장·부기장 등 헬기 탑승자 5명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육군 관계자는 “헬기 꼬리 부분이 파손됐으나 정확한 사고 원인은 확인 중”이라고 했다.

이번에 사고가 난 메디온은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응급환자 후송 전담용으로 개발한 헬기로 ‘하늘의 앰뷸런스’로도 불린다. 총 8대가 의무후송용으로 개조돼 운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은 비행 과정과 장비 정비 등 전반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중앙항공기사고조사위원회’를 꾸렸다. 항공작전사령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위원회에는 육군본부와 군수사, 항작사, 국군 의무사, 헬기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또 조사가 진행 중인 동안 메디온을 비롯해 군 내 수리온 계열 전 기종에 대해 운항을 중단시켰다. 육군과 해병대에서 운용 중인 수리온 계열의 메디온, 마린온 헬기 등이 포함되며 전체 170여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리온 계열 헬기 사고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8년 7월 경북 포항공항에서 수리온을 개조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이 시험 비행 중 추락했고, 2015년 12월에도 훈련 중이던 수리온 4호기가 전북 익산 인근에서 추락한 바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7-13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