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믿기시나요? 캘리포니아주 데스 밸리에서 섭씨 54.4도 관측

믿기시나요? 캘리포니아주 데스 밸리에서 섭씨 54.4도 관측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11 10:00
업데이트 2021-07-11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와 미국 서부에 기록적인 폭염이 덮쳐 각종 피해가 극심해지는 가운데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오리건 컨벤션센터에 에어컨을 빵빵 트는 피난센터가 세워져 많은 이들이 무더위에 지친 몸을 누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캐나다와 미국 서부에 기록적인 폭염이 덮쳐 각종 피해가 극심해지는 가운데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오리건 컨벤션센터에 에어컨을 빵빵 트는 피난센터가 세워져 많은 이들이 무더위에 지친 몸을 누이고 있다.
AFP 자료사진
지난 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데스 밸리(죽음의 계곡)에서 섭씨 54.4도란 있을 법하지 않은 기온이 측정됐다. 열파가 북아메리카 대륙을 덮친 것은 지난달부터였는데 정말로 현실에서 가능한가 싶은 온도가 실측된 것이라고 영국 BBC가 다음날 전했다.

문제는 주말에도 폭염이 꺾일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백만명에 이르는 미국인들에게 과도한 열파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경보가 내려졌다. 국립기상청(NWS)은많은 양의 물을 미리 마셔두고 가급적 에어컨이 가동하는 실내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사실 섭씨 54도가 넘는 기온이 관측된 것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8월에도 같은 온도가 측정됐다. 1913년에도 섭씨 56.7도를 기록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기상 전문가들이 모두 관측의 정밀성을 의심했다.

캘리포니아주와 경계를 맞댄 네바다주 북부 시에라 네바다 삼림이 번개 때문에 화재가 많이 발생해 많은 주민들이 살던 집을 떠나 피신했다. 이런 가운데 라스베이거스에서도 섭씨 47.2도를 넘는 폭염이 덮칠 수 있다는 예보가 나와 있다. 오리건주에서는 프리몬트 위네마 국립삼림에 일어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계속 번져 역시 주민 소개령이 내려졌다. 지난 8일 삼림 피해 면적은 67㎢이었는데 다음날 98㎢로 불어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소방관이 산불 화재가 진압된 현장에서 잔불 불씨를 없애기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게티이미지 자료사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소방관이 산불 화재가 진압된 현장에서 잔불 불씨를 없애기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게티이미지 자료사진
산불은 캘리포니아주로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 케이블마저 위협해 고객들에게 예비 전력을 축전하고, 전기제품 사용을 줄이며, 태양광 발전이 안되는 저녁 시간부터 냉방기 작동하는 온도를 미리 높여놓도록 당부했다.

브래드 리틀 아이다호주 지사는 번개에 의해 산불이 촉발되는 일을 막기 위해 산불 비상사태를 선포해 주 방위군 병력을 투입하도록 지시했다.

캐나다 정부도 폭염 때문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 말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라이튼 마을에서 섭씨 49.6도란, 이 나라에서 도저히 있을 법하지 않은 온도가 측정됐다. 이 때문에 700명이 훨씬 넘는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거나 병원에 고열 관련 질환으로 입원했다가 목숨을 잃었다.

전문가들은 이런 극단적인 날씨 양상이 자주 빚어지는 것은 기후 변화 때문이라고 짐작하고 있지만 지구 온도가 어느 한 가지 이유 때문에 데워진다고 섣불리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기상 연구자들이 최근에 내놓은 논문을 보면 지난달 캐나다와 미국 서부를 휩쓴 열파는 기후 변화 없이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