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의 중국산 거부하는 ‘백신 소믈리에’…“이기적”

브라질의 중국산 거부하는 ‘백신 소믈리에’…“이기적”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7-10 19:32
업데이트 2021-07-10 1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산 시노백과 아스트라제네카 거부하고, 화이자와 얀센 백신 맞겠다는 브라질 국민에 방역 당국이 이기적이라고 성토

임신한 브라질 여성이 화이자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임신한 브라질 여성이 화이자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브라질에서 코로나 백신 종류를 가려 맞는 ‘백신 소믈리에’가 기승이라고 로이터통신이 9일 보도했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코로나19 사망자가 많고, 감염율도 높지만 브라질 국민들은 백신 종류가 맘에 들지 않으면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이와 같은 사람들을 주로 와인을 감별하는 소믈리에에 빗대어 ‘백신 소믈리에’라고 비꼬았다.

아직까지 브라질에서 얼마나 많은 수의 사람들이 원하는 백신 종류를 골라 맞았는지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는 없다. 하지만 브라질에서 12개 이상의 마을의 백신 접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접종을 거부하고 줄 맨끝으로 다시 가서 원하는 백신이 나올 때까지 기다린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의 방역 책임자는 이러한 행태는 코로나 백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에 따른 것으로 매우 이기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상파울로 대학교의 알렉산드르 네임 바르보사 감염병 교수는 “백신 종류를 가리는 사람들은 자신뿐 아니라 전체 방역 시스템을 위험에 몰아넣고 있다”면서 “공감능력이 부족한 데다 어마어마하게 이기적인 처사”라고 강조했다.

브라질 사람들은 중국산 시노백 접종을 주로 거부하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대신 이들은 화이자나 얀센 백신 접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신저인 왓츠앱에서는 어느 접종 센터에서 화이자나 얀센 백신을 접종하는지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이들이 중국산 백신 접종을 꺼리는 이유는 시노백 백신이 효과가 없을 것을 우려하는데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시노백을 맞아도 여행 허가를 해주지 않을 것이란 생각 때문이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조차 이달 초에 중국산 시노백 백신의 효과가 없다고 말했다.

브라질에서 이뤄진 임상 실험에 따르면 시노백 백신의 면역 유효성은 약 50%로 아스트라제네카의 76%나 화이자 백신의 95%에 비해 떨어진다. 하지만 브라질 보건당국은 시노백 백신이 입원율이나 사망률을 떨어뜨리는데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상파울로주의 세라나란 마을은 연구를 위해 전체 성인이 시노백 백신을 맞았는데 사망률은 95%, 입원율은 86% 감소했다. 면역 효과도 80%나 있었다.

게다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을 일으킬 가능성도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이 브라질 방역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