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서안 개발 재개… 쫓겨난 팔레스타인 베두인들

이스라엘, 서안 개발 재개… 쫓겨난 팔레스타인 베두인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7-08 14:09
업데이트 2021-07-08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 당국이 7일(현지시간)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 베두인 천막을 강제로 철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스라엘 당국이 7일(현지시간)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 베두인 천막을 강제로 철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에 위치한 팔레스타인 마을에서 철거 작업을 재개했다. 이스라엘 국민과 결혼하는 팔레스타인 주민에게 자동으로 이스라엘 시민권을 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은 의회에서 부결됐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이후 결성된 ‘무지개 연정’에서도 이·팔레스타인 갈등은 여전하고, 연정 내 합의는 어려운 상황을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이스라엘 당국은 7일(현지시간) 서안 지역의 베두인 목장 공동체를 철거했는데, 이는 이스라엘인을 위한 새 주거지 건설을 위해 팔레스타인의 무허가 가옥을 철거하는 작업의 일환이라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철거로 약 4000마리의 양을 사육하며 생계를 유지하던 마을 주민들은 지난 1년 동안 5번째로 집을 잃게 됐다고 유럽연합(EU)이 지원하는 국제구호단체인 서안 보호 컨소시엄 측이 전했다. 마을 주민은 65명 정도로, 이 중엔 35명의 어린이도 포함되어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 마을이 군사 사격장 한가운데에 불법적으로 건설됐다며 철거를 강행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인들은 이스라엘의 지배력이 미치는 곳에서 건축 허가를 받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여서 이 지역에 정착했다고 호소했다. 이스라엘은 1967년 중동전쟁에서 서안을 점령하며, 이 지역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분쟁 지역이 되어 왔다. 지난달에도 서안 지구에서 팔레스타인 마을 철거를 이어가는 이스라엘에 반대하며 팔레스타인인들이 벌였던 시위가 군사적 충돌로 비화됐었다. 11일 동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벌어진 충돌은 이스라엘에서 13명, 팔레스타인에서 260명이 숨진 뒤 휴전협정으로 일단락됐다.

나프탈리 베네트 총리가 이끄는 ‘무지개 연정’은 내부 조율 과정에서도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전날 이스라엘 의회인 크네세트는 팔레스타인 결혼 이민자에게 이스라엘 국적을 자동 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찬성 59표, 반대 59표로 부결 처리했다. 베네트 정부의 첫 입법안이었지만, 연정에 참여한 아랍계 정당인 라암이나 좌파 정당인 메레츠 등이 반대해 결국 부결됐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