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호선 핫팬츠 여성’ 쓰러져도 남성들 외면했나…사실은?

‘3호선 핫팬츠 여성’ 쓰러져도 남성들 외면했나…사실은?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7-08 13:20
업데이트 2021-07-10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추행 누명 두려워 남성들 안 도와’ 보도
“남녀 모두 도와…남성 의사 나서서 돕기도”

이미지 확대
서울 지하철 3호선 승강장.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3호선 승강장. 연합뉴스
“쓰러진 여성이 짧은 반바지에 장화를 신어 신체 노출이 있었다”
“어떤 남성들도 그 여성을 부축하거나 도울 생각을 하지 않더라”

지난 4일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다. 이 글의 작성자는 서울 지하철 3호선 객차 안에서 여성 승객 한 명이 쓰러졌지만, 주변에 있던 남성들은 ‘성추행 누명을 쓸까 봐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해당 여성이 짧은 반바지를 입고 있어 남성들이 더 망설였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 글이 올라온 직후 일화는 남녀 갈등으로 번지면서 여러 언론이 ‘3호선 핫팬츠녀’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붙여 보도했다. 누리꾼들 사이에선 위기에 처한 여성을 돕지 않은 주위 남성들을 비판하는 주장과, 선의로 도왔다가 성추행범으로 몰릴 수 있어 외면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엇갈렸다.

하지만 당시 여성 승객이 쓰러진 사실을 119에 최초 신고했다는 한 시민이 6일 다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면서 사건은 반전을 맞았다.

작성자는 “3일 앞에 서 있던 20대 여성분이 제 위로 쓰러졌다. 순간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그분 주위로 몰려왔다”며 “여성 한 분과 남성 두 명이 그분을 들어 압구정역에서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심지어 딱히 핫팬츠도 아니었고 장화도 신고 있어서 성추행이니 뭐니 할 상황은 전혀 아니었다”며 “쓰러진 여성이 노출이 있는 옷을 입고 있어 남성 승객들이 돕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교통공사 측도 당시 압구정역 승강장이 촬영된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결과, 실제 상황은 보도된 내용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공사에 따르면 3일 오후 5시 50분쯤 3호선 객차 내에서 여성 승객이 쓰러졌고, 다른 승객이 객차 내 인터폰으로 승무원에게 신고했다. 신고자의 성별은 확인되지 않았다. 곧이어 열차가 압구정역에 멈춘 뒤 신고를 받고 대기하던 역무원이 쓰러진 여성을 승강장으로 옮겨 구호 조처를 했다.

공사 관계자는 “현장에 있던 역무원에게서 ‘자신을 의사라고 알린 남성이 여성을 도왔다’고 들었다”며 “CCTV를 확인한 역무원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쓰러진 여성을 돕는 분위기였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결국 ‘지하철 열차 내에서 여성이 쓰러졌는데도 남성 승객들이 외면했다’는 내용의 글과 이를 그대로 인용한 보도는 내용은 상당 부분 과장되거나 왜곡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언론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남녀 갈등에 불을 붙이는 데 골몰한 셈이다.

언론인권센터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최근 여성과 남성 사이의 갈등이 심각한 한국 사회에서 젠더 이슈는 매우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며 “그럼에도 언론사들은 갈등을 증폭시킬 게 뻔한 사건을 사실 확인도 없이 보도했다”고 비판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