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대체 언제까지 오르나”...금란 이어 우유, 과자 가격 도미노 인상

“도대체 언제까지 오르나”...금란 이어 우유, 과자 가격 도미노 인상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7-07 18:01
업데이트 2021-07-07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초부터 이어진 식음료 가격 인상이 하반기에도 계속 되면서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팍팍하게 하고 있다. 이달 육가공·음료·초콜릿 등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가운데 다음 달에는 우유, 과자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다. 치솟는 원재료값에 라면 업계의 눈치 보기도 계속되고 있다.

7일 업계 등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이 이달 대표 상품인 스팸 가격을 약 10% 인상했다. 원재료인 돼지고기 가격이 올라 제품값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3월 햇반 가격을 6~7%가량 인상한 바 있다.

지난해 9월(8%)과 지난 2월(7~9%) 두 차례에 걸쳐 즉석밥과 컵 밥 등의 가격 인상을 단행한 오뚜기는 이번 달 잼, 소스, 기름 등 10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0% 올렸다. 동원 F&B도 지난 3월 즉석밥 센쿡 가격을 11% 인상한 데 이어 이달 동원참치의 편의점 가격을 약 10% 올렸다. 또 매일유업이 이달 페레로로쉐, 킨더조이 등 초콜릿 제품 가격을 약 5% 인상했고, 배상면주가도 느린막걸리의 가격을 17.2% 올렸다.
지난 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물건을 둘러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지난 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물건을 둘러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8월에는 우유와 과자 가격 인상도 예고돼 있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우유 원재료인 원유 가격이 다음 달 1일부터 ℓ당 926원에서 947원으로 2.3% 오른다. 2018년 원유가격이 4원 올랐을 당시 서울우유 등 제품의 우유 소비자 가격은 평균 4% 인상됐다. 업계에서는 우유뿐만 아니라 우유를 재료로 사용하는 커피, 빵 등 관련 제품값의 도미노 인상 가능성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해태제과 역시 다음 달 1일부터 과자 5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10.8% 올린다. 대표 제품인 홈런볼과 버터링의 권장 소비자격은 13.3% 올린다. 해태제과가 과자 제품의 가격을 올린 것은 2013년 이후 8년 만이다.

라면 업계는 원가부담에도 라면이 서민 음식이란 특수성 때문에 선뜻 값을 올리지 못하고 눈치를 보는 상황이지만 연내 제품값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등 라면 3사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가격 인상 지연에 따른 원가부담의 영향으로 각각 마이너스(-) 55.5%, 46,2%, 12.2%를 기록했다. 제품 마진율도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라면 업체 관계자는 “원재료 재고도 많이 확보해 아직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도 “상승세가 지속하면 가격 인상을 고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업계에 따르면 라면 원가의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소맥과 팜유 가격은 지난달 기준으로 전년 대비 각각 27%, 71% 치솟았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