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신변이상설’에 입장문 낸 국정원…“정상적 통치활동중”

‘김정은 신변이상설’에 입장문 낸 국정원…“정상적 통치활동중”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07 13:52
업데이트 2021-07-07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김정은 사망설’ 오보 쏟아져

국정원, ‘지라시’에 이례적 대응

“가짜뉴스 확산 막기 위한 차원”
이미지 확대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7일 일각에서 제기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근거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선을 그었다.

국정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김정은 신변 이상설 관련 국정원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김정은 신변 이상설과 관련해 국정원은 근거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김정은은 지난 6월 29일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종일 주재했고, 최근까지 정상적으로 통치 활동을 하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이는 일각에서 김 위원장의 신변이상설이 담긴 지라시(정보지)가 유포되고, 일부 매체에서 익명의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내 쿠데타(군사반란) 조짐이 나타났다고 보도하자 정보 당국 차원에서 대응한 것이다.

정보기관에서 언론 보도가 아닌 지라시에 대응해 공식 입장문을 낸 것은 이례적이다. 국정원은 ‘가짜 뉴스’가 확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제적 대응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4월에도 김 위원장이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신변이상설 관련 보도가 쏟아졌으나 결국 오보로 밝혀진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코로나19 방역 관련 ‘중대사건’이 발생했다고 간부들을 질타하며 정치국 상임위원과 당 비서 등 고위급 인사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