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서구 일가족 사망, 생활고에 코로나까지 겹쳐 빚어진 비극

강서구 일가족 사망, 생활고에 코로나까지 겹쳐 빚어진 비극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7-07 11:34
업데이트 2021-07-07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강서구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일가족 3명이 모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였던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경제적·사회적 고립이 가중됐던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강서구 화곡동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일가족 3명은 모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였다. 소득이 없던 어머니 A씨와 희귀 난치성 질병을 앓던 아들은 두 사람이 합쳐 125만원 상당의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주거급여를 지원받아왔다. 함께 숨진 친척 관계의 여성 역시 주소는 다르지만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였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가정이 복지 사각지대에서 방치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구청 관계자는 “전기나 수도 요금이 3개월 이상 체납되면 ‘위기 가구’로 지정돼 구청에 통지가 오는데 이번 달 기준으로도 해당 가구는 포함이 안 됐다”며 “해당 가구는 의료 급여와 생계 급여, 주거 급여를 모두 받는 가정이어서 복지 사각지대로 보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 대상자의 경우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연 1회 의무적으로 가정 방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한다. 지난 4월 마지막 방문이 이뤄진 당시만 해도 특별한 낌새가 보이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4일에도 지역 관계자가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전달하기 위해 집을 찾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접촉이 금지되면서 이들을 발견할 기회를 놓쳤다.

도움의 손길이 가로막혀 고립된 시간도 길었다. 발견 당시 이들의 시신은 부패가 상당히 진행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사망 시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이날 오전 여성 2명, 남성 1명에 대한 부검을 진행한다. 이르면 오후쯤 부검 1차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A씨의 또 다른 아들로부터 ‘어머니와 형이 연락되지 않는다’는 신고를 받고 A씨 모자가 살던 집에 출동해 이들이 숨져있는 것을 발견했다. 친척 관계인 여성은 모자와 함께 살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고자인 아들과 A씨의 남편 역시 모자와 별거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현장에는 외부인의 침입 흔적이나 범행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할 만한 흉기 등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서 역시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타살로 볼 만한 단서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극단적 선택 여부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찰은 경제적 활동이 여의치 않았던 사망자들이 오랜 기간 생활고를 겪어온 데다 최근 주변인들에게 코로나19로 더욱 극심해진 어려움을 호소해온 만큼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정확한 사망 경위와 시점 등은 이날 부검을 통해 파악할 방침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