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몬태나주 오지에서 혼자 야영하던 여성, 회색곰 공격에 절명

미 몬태나주 오지에서 혼자 야영하던 여성, 회색곰 공격에 절명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07 10:43
업데이트 2021-07-07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몬태나주의 오지에서 혼자 야영하던 여성이 회색곰의 공격을 받고 숨졌다고 AP 통신이 6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이 여성은 자전거 여행을 하다가 헬레나에서 96㎞ 떨어진 오밴도란 마을 근처에서 야영을 했는데 이날 오전 4시와 5시 사이에 회색곰리의 습격을 받고 절명했다고 몬태나주 야생공원국의 대변인 그렉 레몬이 밝혔다. 파웰 카운티의 부보안관 개빈 로셀레스는 “습격을 당하기 전 곰과 짧은 접촉이 있었는데 그 때는 넘어갔다. 다시 야영지로 돌아온 곰이 이같은 짓을 저질렀다. 앞서도 두 차례 정도 회색곰이 야영지 근처를 돌아다녔다”고 말했다.

당국은 현장에서 짐승의 발자국 등을 이용해 공격한 동물이 회색곰이란 사실을 파악했으며 발견하는 즉시 안락사시킬 계획이다. 한 번 사람을 공격한 곰은 되풀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 관계자는 “사람이 회색곰을 마주친 뒤 사망으로 이어지는 일은 드물다”면서도 “인간과 곰이 충돌하는 일은 해마다 벌어진다”고 말했다. 보안관실은 근처 캠핑장들을 폐쇄했다. 지상 수색은 물론 공중 수색을 벌였지만 곰의 흔적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캐나다와의 국경으로 이어지는 길목인 이곳 일대에는 회색곰 1000마리 정도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5명 밖에 안되는 이 마을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로데오 이벤트 업소를 운영하는 티파니 사바렐리는 “모두가 서로 아는 마을이다. 몬태나주 사람들은 곰을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일어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여인숙과 편의점을 운영하는 리 안 발리튼은 마을 전체가 큰 충격을 받고 황망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몬태나주에서는 지난 4월에도 40세 남성이 남서쪽 옐로스톤 국립공원과의 경계에서 멀지 않은 지점에서 낚시를 즐기다 음식을 찾아 달려든 회색곰의 공격에 크게 다친 일이 있었다. 회색곰의 공격이 늘어나는 것은 1973년 이후 갖가지 보호 대책이 시행되면서 개체 수가 회복돼 서식지가 넓혀진 영향이라고 몬태나주 회색곰 자문위원회는 밝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