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민주노총 불법 집회’ 양경수 위원장 소환 조사

경찰, ‘민주노총 불법 집회’ 양경수 위원장 소환 조사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07-07 10:40
업데이트 2021-07-07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근로자의 날인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앞에서 열린 제131주년 세계노동절대회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9명씩 행진 인원을 제한하려는 경찰과 잠시 충돌하고 있다. 2021.5.1  연합뉴스
근로자의 날인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앞에서 열린 제131주년 세계노동절대회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9명씩 행진 인원을 제한하려는 경찰과 잠시 충돌하고 있다. 2021.5.1
연합뉴스
경찰이 7일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양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지난 5월 1일 세계 노동절 집회와 지난 6월 15일 전국택배노동조합의 상경집회 등과 관련해 조사했다. 양 위원장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양 위원장은 지난 3일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연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서도 입건된 상태다.

앞서 경찰은 지난 5월 1일 여의도 노동절 집회 등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집회별 인원 준수 등을 민주노총에 통보했다. 하지만 실제 집회에는 신고된 인원보다 많은 인원이 몰리며 경찰과 충돌이 발생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에는 경찰이 여의도 진입을 봉쇄하자, 종로로 장소를 변경해 8000여명 규모의 집회를 열었다.

경찰은 양 위원장을 비롯해 3일 집회를 주도한 6명에 대해 출석 요구를 하고 추가로 12명에 대한 내사에도 착수했다. 앞서 서울경찰청은 민주노총의 불법 집회 수사와 관련해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편성했다.

이에 대해 “노동자들의 절박한 호소에 눈감고 귀 닫고 나온 답이 특수본 설치와 엄정 대응이라니 남은 임기 동안 펼쳐질 행보가 눈에 보인다”면서 “민주노총 죽이기가 노골적”이라고 반발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