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천~위례선 청부과천청사역까지 3.25㎞ 연장

과천~위례선 청부과천청사역까지 3.25㎞ 연장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7-07 10:27
업데이트 2021-07-07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천시, GTX-C 및 과천~위례선, 과천선 등 3개 철도 구축

과천시청 전경
과천시청 전경
경기 과천시는 과천~위례선 철도가 기존 경마공원역에서 3.25㎞ 연장돼 정부과천청사역까지로 이어진다고 7일 밝혔다.

과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5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 고시하며, 과천~위례선을 기존 복정역~경마공원역에서 과천구간 3.25㎞를 연장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22.9㎞ 복선전철로 추진한다.

시는 그동안 과천~위례선 철도의 경우 새롭게 만들어지는 과천 과천지구와 원도심 주민들의 교통문제 해결 등을 위해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국토부 등에게 의견을 개진해 왔다.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은 3기 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과천 원도심의 균형적인 발전과 철도망 확충을 통한 철도 공공성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게 됐다.

시는 과천~위례선이 수도권 서남부권과 서울 동남권을 직결하는 철도로 도로혼잡비용 감소와 환승으로 인한 불편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로 과천~위례선 사업추진 발판을 마련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은 과천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만큼 과천지구 입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적기에 개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시는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국토부와 관계기관 간 적극 협의를 추진하며, 정부과천청사역을 GTX-C 노선, 위례~과천선 과천구간 연장, 기존 과천선을 포함해 3개 철도가 교차하는 통합환승역사로 환승편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 모색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