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노조 올 임단협 파업 찬반투표 실시

현대차 노조 올 임단협 파업 찬반투표 실시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7-07 08:37
업데이트 2021-07-07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 5일 울산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대의원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 제공.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 5일 울산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대의원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 제공.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단협 난항으로 7일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전 6시 45분부터 울산공장을 비롯한 전주·아산공장, 남양연구소, 판매점 등에서 전체 조합원 4만 9000여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시작했다. 투표 결과는 8일 새벽쯤 나올 예정이다.

역대 파업 투표에서 부결된 사례가 없어 가결 가능성이 크다. 노조는 파업이 가결되면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파업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가 노사의 이견이 크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야 노조의 파업이 합법적으로 인정된다. 중노위는 다음 주 초 관련 조정 중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파업하면 3년 만이다. 노조는 2019년 교섭에선 한일 무역분쟁 여파, 지난해 교섭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모두 무분규 타결했다.

노사 모두 8월 초로 예정된 여름휴가 전 타결 의지를 밝혀왔고, 노조 역시 무조건 파업하지는 않겠다고 공언해왔기 때문에 올해 역시 무분규 타결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임금 9만 9000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금 30% 지급, 정년연장(최장 만 64세), 국내 공장 일자리 유지 등을 요구해왔다. 반면 회사는 기본급 5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100%+300만원, 품질향상 격려금 200만원, 10만원 상당 복지 포인트 지급 등을 지난달 30일 제시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