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이 15세 아들 앗아갔다” 미국 아버지 소송

“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이 15세 아들 앗아갔다” 미국 아버지 소송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07 06:08
업데이트 2021-07-07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년 8월 맬도나도 부자의 충돌 사고를 일으킨 테슬라 모델 3 차종.
2019년 8월 맬도나도 부자의 충돌 사고를 일으킨 테슬라 모델 3 차종.
지난 2019년 8월 오토파일럿 기능으로 달리던 전기자동차 테슬라와 충돌 사고로 15세 아들을 잃은 미국인 아버지가 테슬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2년 전 캘리포니아주에 사는 벤자민 맬도나도는 아들 조바니의 축구 경기가 끝난 뒤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 880번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었다. 갑자기 앞의 트럭이 속도를 늦춰 차로를 변경하려고 오른쪽으로 핸들을 꺾었는데 옆을 달리던 테슬라 모델3 차가 급가속을 해 자신의 차량을 들이받았고, 이 사고 여파로 안전띠를 매지 않은 조바니가 차 밖으로 퉁겨나가 사망했다.

법정에서의 쟁점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모드가 참사 원인으로 어느 정도 작용했느냐갸 될 것으로 보인다. 맬도나도의 소장을 보면 문제의 테슬라 차량은 그의 차량이 차로를 변경할 때 이를 감지하고 브레이크를 밟았어야 했는데 오히려 액셀러레이터가 밟힌 것처럼 급가속을 했다는 것이 데이터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맬도나도의 변호인 벤자민 스완슨은 일간 뉴욕 타임스(NYT)에 테슬라로부터 제출받은 데이터와 동영상을 공유했다.

테슬라는 공식적으로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가 완벽한 자율주행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분명히 모드 이름은 “전면 자율주행”이라고 돼 있다. 운전자들은 오토파일럿 모드를 선택했더라도 핸들에서 손을 떼지 말고 언제든 차량을 통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돼 있다.

맬도나도는 소장에서 테슬라의 마케팅 때문에 이용자들은 잘못 사용하도록 부추김을 당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있으며, 교통여건의 변화에 반응하는 데도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테슬라 운전자의 이름도 피고인으로 적시했다.

테슬라 변호인단은 충돌 사고의 책임은 테슬라 전기차를 부주의하게 몬 운전자에게 있다는 입장이다.

차선 변경과 전방 장애물 탐지 기능 등을 제공하는 오토파일럿은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능으로 자랑해왔으나 다른 자동차 회사가 제공하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과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맬도나도는 소장에서 오토파일럿에 결함이 있고 이 기능이 교통상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게 했다면서 테슬라에도 사고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NYT는 테슬라가 오토파일럿에 대해 자율 조향, 제동, 가속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라고 선전했지만, 충돌 사고 당시 “오토파일럿도, 운전자도 테슬라 차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이 운전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고 하지만, 충돌사고 희생자들은 오토파일럿이 사람을 죽인다고 말한다”며 맬도나도 사망 사건은 오토파일럿에 대한 우려를 촉발한 여러 충돌 사고 중 하나라고 전했다.

NYT는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아니다”면서 GM과 포드 등 다른 자동차 업체가 제공하는 운전자지원시스템과 비교할 때 오토파일럿의 안전성은 더욱 취약하다고 꼬집었다. 현재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과 관련된 24건의 차량 충돌 사고를 조사 중이며, 지난 6월 기준 오토파일럿 관련 30건의 사고로 숨진 사람은 최소 10명에 이른다.

지난 4월 텍사스주 의원들은 2명의 남성이 숨진 사고에 이 기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궁금해 했다. 현지 사법당국의 조사에 따르면 두 사람 모두 운전석에 앉아 있지 않았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사고 당시 오토파일럿 모드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