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관객 떠난 더불어민주당의 ‘냉무’ 경선/신형철 정치부 기자

[오늘의 눈] 관객 떠난 더불어민주당의 ‘냉무’ 경선/신형철 정치부 기자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7-06 17:16
업데이트 2021-07-0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형철 정치부 기자
신형철 정치부 기자
구경꾼이 사라졌다. 칭찬도 사라졌지만 흔한 비판도 보이지 않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 경선 레이스에 대한 이야기다. 당 지도부는 국민경선이 흥행하며 바닥을 쳤다고 자평하지만, 관심도가 예년보다 덜한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국민의힘 대변인을 뽑는 경연인 ‘나는 국대다’조차 민주당 국민경선보다 유튜브 동시시청자수가 많았다.

정치판의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여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 왜 관객이 사라졌을까. 일각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안정적인 1위를 달리는 탓에 경선의 긴장감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승부가 이미 기울어 손에 땀을 쥐는 경선 레이스가 펼쳐지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이 지사는 최근 들어 각종 여론 조사에서 단 한 차례도 1위를 빼앗기지 않았다. 1위가 모든 것을 독차지하는 경선의 특성상 인기를 끌기 쉽지 않은 구도인 것은 맞다.

다만, 관객이 떠난 이유가 단지 공고한 1위 체제가 유지되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반론도 많다. 스포츠든 경연이든 독주 체제에서도 재미를 주는 경우가 많다. 1등의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고, 반대로 톡톡 튀는 2위가 1위보다 더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민주당의 1위 주자는 압도적인 기량을 뽐내지 못하고 있으며 남다른 개성을 드러내는 2위 주자도 없다. ‘부자 몸조심’하는 1위 주자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기타 주자들이 있을 뿐이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의 ‘마크맨’(담당 기자)들 사이에서는 이 지사의 발언 수위가 예전과 비교해 많이 조심스러워졌다는 평가가 많다. 이 지사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사이다 발언이 사라지자 기자들의 ‘타닥’이는 타자 소리도 느려졌다. 1위는 공고해졌지만 당의 전체 지지율에는 좋지 않은 전략이다. 2위권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참신함 대신 고루한 정치협상을 끌어들였다. 하위 주자 간 단일화 명분이 ‘민주당 적통 주자 찾기’인 것만 봐도 지금 민주당이 처한 상황이 설명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박용진 의원을 제외한 2위권 주자들은 단체로 ‘조국의 강’에 뛰어들었다. 당이 ‘조국 흑서’ 저자인 김경율 회계사를 면접관으로 선택하자 주자들은 “조국을 내버려 두라”며 일제히 반발했다. 이를 두고 ‘상당히 괜찮은 아이템’이라고 평가한 이 지사를 향해선 “김 회계사의 언동이 일반 국민의 것이라고 생각하나”라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민주당은 흥행을 거두겠다며 ‘블라인드 면접’ 등 다양한 포맷을 이번 예비후보 경선에 도입했다. 그러나 흥행은 결코 경선 방식에 있지 않다. 민주당은 지난 19대 대선 경선에서 최종 선거인단 참가자가 214만명에 달하는 대단한 흥행을 거뒀다. 당시 경선 방식은 단조로웠다. 사람들은 1위인 문재인 후보의 입에 주목했고, 안희정·이재명 두 후보 간의 가치 싸움에 큰 관심을 뒀다. ‘흥행’을 내건 민주당의 경선 전략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후보들 본인에게 달린 셈이다.

신형철 정치부 기자 hsdori@seoul.co.kr
2021-07-07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