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재정준칙 달성 가능성’ 물어본 피치… 홍남기 “선제적 국가채무 총량관리 강화”

한국 ‘재정준칙 달성 가능성’ 물어본 피치… 홍남기 “선제적 국가채무 총량관리 강화”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7-06 20:26
업데이트 2021-07-0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신용등급 평가 앞두고 면담

이미지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 평가를 앞두고 이뤄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재정준칙 달성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6일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5일 제임스 맥코맥 피치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화상으로 만나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해 선제적인 국가채무 총량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피치가 우리나라의 중기적 재정준칙 달성 가능성에 대해 질의하자, 홍 부총리는 “(재정준칙이 시행되는) 2025년에 준칙 준수를 담보하기 위해 사전에 선제적 총량관리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피치가 재정준칙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최근 증가한 우리나라의 국가채무와 재정적자 때문으로 해석된다. 앞서 무디스도 지난 5월 한국 신용등급을 발표하면서 “국가채무가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으며, 이는 장기간 유지해 온 한국의 재정규율 이력을 시험할 수도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홍 부총리는 피치가 코로나19 관련 정부 대응에 대해 묻자 “이달 1일 예정이었던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한 주 유보했지만, 추가적인 이동이나 영업제한 조치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시행할 예정인 소비 진작책들도 시행 시기가 일부 조정될 수는 있겠으나, 현재 확산세가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인 만큼 큰 제약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피치는 다음달 8일까지 우리나라와의 연례 협의 일정을 마무리 지은 뒤 1~2개월 내에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피치가 평가한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은 상위 네 번째 단계인 ‘AA-’이며,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07-0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