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반쪽 위기… 시중은행 줄줄이 불참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반쪽 위기… 시중은행 줄줄이 불참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7-06 20:26
업데이트 2021-07-0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테크·핀테크 vs 은행권 갈등 재점화

소비자는 금리 비교해 대출 전환 편리
은행들 수수료 물고 플랫폼 종속 우려
KB·NH 불참 검토, 타 은행도 입장 유사
은행연합회 자체 플랫폼 구축이 변수
이미지 확대
오는 10월 개설을 목표로 추진되는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을 두고 시중은행과 빅테크·핀테크(금융기술) 업체 간의 갈등이 다시 불붙고 있다. 일부 시중은행이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는 등 은행권 반발이 커지면서 반쪽짜리 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은행들 과도한 금리 경쟁·하청업체 전락 우려

금융위원회는 6일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은행들과 간담회를 열고, 은행 달래기에 나섰다.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은 은행권,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모든 대출 상품을 모바일 앱 등을 통해 한눈에 비교해 손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금융결제원이 만든 인프라와 빅테크·핀테크 업체의 플랫폼을 연결해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올해 업무 계획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낮은 금리의 대출을 한눈에 비교하고,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하지만 은행들의 입장은 다르다. 은행들은 빅테크·핀테크 업체가 자신들이 보유한 고객 정보를 활용해 대출 이동을 부추기거나 수수료 등을 통해 금융사 간 과도한 금리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게다가 모바일 금융이 대세인 상황에서 플랫폼에 한번 종속되기 시작하면 시장 주도권을 아예 빼앗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빅테크·핀테크에 대출이나 예적금 상품만 제공하는 하청업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다.

●“빅테크·핀테크 업체는 수수료만 챙기는 셈”

시중은행 대부분은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 NH농협은행과 KB국민은행은 플랫폼 불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은행들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속내는 크게 다르지 않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리 무한 경쟁은 물론이고, 플랫폼에 참여하면 운영을 맡은 빅테크·핀테크 업체에 대출액의 일정 비율(0.6~2.0%)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며 “금융사는 금리 정보를 공개하고 대출에 대한 위험도 감수하지만, 빅테크·핀테크 업체들은 말 그대로 ‘땅 짚고 헤엄치기’ 수준으로 수수료만 챙겨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수수료와 운영 시간 등을 두고 핀테크·빅테크 업체들과 이견을 보이던 은행권은 은행연합회 차원의 자체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힌 상태다. 핀테크·빅테크 업체들의 플랫폼을 빌리지 않고 은행들끼리 따로 플랫폼을 만들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금융 당국의 승인이 필요한 데다 은행연합회 회원사 간 이해관계가 달라 플랫폼 구축이 실제로 이뤄질지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위는 이날 가진 간담회를 바탕으로 은행권과 빅테크·핀테크 업체들의 의견을 더 듣기로 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07-07 1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