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덕훈까지 유임… 리병철은 실각 ‘무게’

北 김덕훈까지 유임… 리병철은 실각 ‘무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06 20:14
업데이트 2021-07-07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 회전문 인사로 복귀 가능성도

이미지 확대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달 당의 핵심 권력인 상무위원을 해임했다고 밝혔는데 최룡해·김덕훈은 유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군 핵심인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해임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김덕훈 내각총리가 장마철을 앞두고 곡물생산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농업성, 기상수문국과 협의회를 열어 내각 지시를 전달하고, 각 부문 사업 현장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서두에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공화국 내각총리인 김덕훈 동지”라고 함으로써 김 내각총리가 직위와 직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앞서 최룡해 상임위원장도 지난 1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를 주재한 사실이 통신에 보도되면서 건재한 것으로 확인됐다.

5명의 상무위원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제외하면 조용원과 리병철만 남는다. 조용원은 정치국 회의 당시 비판토론에 참여하는 모습이 나왔지만, 리병철은 상무위원 해임·선거 등의 의결 과정에서 거수에 참여하지 않는 모습이 포착돼 해임 가능성에 좀더 무게가 실린다.

김정은 위원장 집권 초기부터 미사일 개발에 공을 세우며 주목받은 리병철은 2019년 말 정치국 위원에 오른 뒤 지난해 8월 상무위원과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오르며 승승장구했다. 지난 1월 당대회 이후 조용원이 급부상했다면, 그 이전엔 리병철이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조용원과의 권력 투쟁에서 리병철이 밀렸을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특히 리병철이 정치국 상무위원뿐 아니라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자리에서도 물러난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김정은 시대 전략무기의 상징인 리병철이 해임됐다면 북한의 국방력 강화 기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군기를 잡는 차원에서 일시적으로 해임했다가 복귀할 가능성도 있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는 “김정은에 대한 충성을 유도하고 분위기 쇄신을 위해 최측근을 내쳤다가 불러들이는 식의 ‘북한식 회전문 인사’가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7-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