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윤석열, 정치 안 한다면서 사법부 속여…해괴망측”

추미애 “윤석열, 정치 안 한다면서 사법부 속여…해괴망측”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7-04 21:21
업데이트 2021-07-04 2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사람이 높은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후 토크쇼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2021. 6. 23 국회사진기자단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사람이 높은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후 토크쇼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2021. 6. 23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징계가 법원에서 무산된 것을 가리켜 “윤 전 총장이 사법부를 속인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추 후보는 4일 청주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예비경선 ‘국민면접’ 행사에서 법무부 장관 시절 자신이 추진한 윤 전 총장 징계가 법원에서 무산된 데 대해 “법원은 ‘사회봉사’가 꼭 정치라고 단정할 수 없다지만, (윤 전 총장은) 지금 정치를 하고 있다. 사법부 판단이 성급했다”며 비판했다.

지난해 12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전 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의결했지만, 윤 전 총장의 징계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여 무산된 바 있다.

추 후보는 “(윤 전 총장) 본인은 주요 언론 사주들을 다 만나고, 특활비를 사용하면서 정치 활동에 버금가는, 자기 주목도를 높이는 활동을 분명히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징계가 불발된 후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한 데 대해서는 “그 점은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서) 책임도 느낀다”면서도 “당시 검찰총장을 감찰했던 것은 검찰권 남용과 제 식구·측근 감싸기가 극에 달해서, 지휘·감독권자로서 불가피했다”고 강조했다.

추 후보는 또 지난한 ‘추-윤 갈등’ 끝에 결국 사퇴해야 했던 때를 떠올리며 “언론이 지나치게 갈등 프레임으로 몰고 가기에 사의를 표명했다”면서 “대통령께서 ‘민주적 절차 아래에 지휘감독한 모범 사례였고, 검경수사권 조정을 비롯해 공수처 설치도 장관의 기여가 컸다’고 치하의 말을 해줬다. 대통령도 매우 안타까워했다”고 덧붙였다.


추 후보는 전날 TV토론에서도 윤 전 총장을 향해 “정치 중립의 의무가 생명과도 같은 자리를 박차고 나와 반헌법적인 도전장을 내민 것은, 있어서는 안 될 해괴망측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