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사히 신문 “한국 수출금지, 어리석은 계책의 극치”

日 아사히 신문 “한국 수출금지, 어리석은 계책의 극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7-04 15:08
업데이트 2021-07-04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강화, 문제투성이 악수”

韓 기업 담당 “국산화 진행해 손해 없다”
마주 앉은 한·일 ‘수출 규제’ 실무 협의 대표들
마주 앉은 한·일 ‘수출 규제’ 실무 협의 대표들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한 양국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찬수 무역안보과장(오른쪽부터)·한철희 동북아 통상과장이 12일 도쿄 지요다구 경제산업성 별관 1031호실에서 일본 측 대표인 이와마쓰 준(岩松潤) 무역관리과장(왼쪽부터)·이가리 가쓰로(猪狩克郞)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과 마주 앉아 있다. 2019.7.12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년 전 한국 대법원의 일제 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에 대해 한 일본 신문이 ‘어리석은 계책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3일 ‘3년째 우책의 극치’라는 제목의 기명(하코다 데쓰야) 사설에서 “일본 정부가 2년 전 반도체 소재의 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한 것은 문제투성이의 악수였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아베 신조 정권 당시 수출규제 도입 배경에 대해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한 한국의 징용공(일제 징용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판결에 아무런 시정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국 정부에 대한 보복”이라며 “아직도 정색하고 역사 문제와는 무관한 무역관리의 문제라는 등 일본 정부의 주장을 대변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고 진단했다.

2019년 7월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취해질 당시 실무자들은 일본 기업의 손해와 해당 기업의 소송을 우려했는데, 현시점에서 이런 우려의 절반은 적중해 수출량이 급감했다고 이 매체는 밝혔다.

일본 기업과 거래를 중단한 한국 기업의 담당자는 “한국 정부의 지원대책으로 국산화를 진행해 실제 손해는 없다”며 오히려 일본 기업을 동정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이미지 확대
‘쿨비즈’인가 ‘홀대 복장’인가
‘쿨비즈’인가 ‘홀대 복장’인가 12일 도쿄 지요다구 경제산업성 별관 1031호실에서 열린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한 양국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 일본 측 대표인 이와마쓰 준 무역관리과장(왼쪽부터)과 이가리 가쓰로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이 입장 하는 한국 대표단을 외면하고 있다. 2019.7.12 연합뉴스
신문은 “해결이 끝난 과거사 문제로 일본 기업이 손해를 볼 이유는 없다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며 “그렇다고 재판에서 확정된 (징용) 배상금과는 비교가 안 되는 거액의 손실을 전혀 관계도 없는 일본 기업이 보게 할 이유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어리석은 계책이 극치”라고까지 잘라 말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신문은 “그러나 어떤 것도 달라질 기미가 없다”며 “어리석은 계책의 극치는 오늘부터 3년째로 접어든다”고 한탄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