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야구·축구·육상 무관중…세르비아 선수 코로나 확진

도쿄올림픽 야구·축구·육상 무관중…세르비아 선수 코로나 확진

입력 2021-07-04 14:32
업데이트 2021-07-04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도쿄 국립경기장.  AF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도쿄 국립경기장.
AF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오는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의 개·폐회식과 야구·축구·육상 경기 등을 무관중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림픽이 열리는 도쿄도의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자 관중 수용 규모가 큰 종목에 한해 관중 없이 경기를 치르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4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도쿄올림픽 경기의 40%를 무관중으로 개최하고 유관중 경기의 관중 상한선도 1만명에서 5000명으로 낮추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올림픽 개·폐회식과 야구·축구·육상 경기 등은 무관중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고 저녁 9시 이후에 열리는 경기도 관중 없이 진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최종 결정은 오는 8일 일본 정부와 도쿄도, 조직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의 5자 협의에서 이뤄진다.

일본 정부 등이 이런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데는 도쿄도 등에 적용된 코로나19 방역 조치인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가 오는 11일 종료 없이 연장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3일 도쿄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716명으로 38일 만에 가장 많았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해 도쿄도 등에 내려진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를 약 1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오는 8일 결정한다. 이렇게 되면 도쿄올림픽이 개막하는 오는 23일과 폐막하는 8월 8일도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가 이뤄져 외출 제한,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 등이 이어진다. 이에 따라 도쿄올림픽 개·폐회식 역시 무관중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 이 신문은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 연장 후에도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악화되면 정부는 4번째의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쿄올림픽 참여를 위해 일본에 입국한 외국 선수단에 코로나19 감염이 이어지면서 일본 정부의 올림픽 방역 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네다공항에 도착한 세르비아 선수단 5명 가운데 선수 한 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사실이 이날 알려졌다. 감염된 선수는 치료 시설로 옮겨졌고 나머지 4명은 공항 근처의 대기 시설로 이동됐다. 앞서 입국한 우간다 선수단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자가 나온 바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