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역 무궁화호 궤도이탈 사고로 열차 출발 최대 1시간 지연

서울역 무궁화호 궤도이탈 사고로 열차 출발 최대 1시간 지연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7-03 08:07
업데이트 2021-07-04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열차 이용 고객 큰 불편 불가피
한국철도 “운행 지연 오후까지 이어질 듯”

2일 발생한 서울역 회송 무궁화호 발전차 궤도이탈사고와 관련해 KTX를 포함한 열차 출발이 1시간 이상 지연돼, 주말 열차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큰 불편이 우려된다.

3일 한국철도(코레일)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58분 발생한 서울역 회송 무궁화호 발전차 궤도이탈 사고와 관련해 복구 작업에 긴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날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첫 열차로 오전 5시 5분 출발 예정인 포항·진주행 KTX 열차부터 1시간 이상 지연 출발하게 됐다.

코레일은 “열차 이용 고객들은 열차 운행이 변동되거나 추가 지연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사전에 스마트폰 앱 ‘코레일 톡’이나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운행 상황을 확인해 달라”며 “가급적 다른 교통수단 이용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열차 예매 고객에게는 문자메시지(SMS)로 사전 안내했다.

복구작업은 서울역에 마지막 열차가 도착한 이날 오전 2시 22분 이후 단전과 함께 시작됐다.

하지만 전차선과 신호 설비 철거 등 기중기 작업을 위한 사전작업 이후,다시 전차선 복구와 선로 보수작업을 해야 해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있다.

코레일은 임시복구가 오전 7시 전후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날 오후까지는 복구작업 여파로 운행 지연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했다.

전날 오후 8시 58분 용산에서 여수엑스포역으로 출발하기 위해 수색차량기지를 떠나 서울역에 진입하던 무궁화호 열차(7량짜리) 가장 뒤쪽의 발전차 1량이 궤도를 이탈했다.

승객이 탑승하지 않은 열차여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고 원인이 차량 때문인지,선로 때문인지 등은 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