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檢 중간간부 인사 과거보다 더 공정 자부”… 김오수 “마음 안 편해”

박범계 “檢 중간간부 인사 과거보다 더 공정 자부”… 김오수 “마음 안 편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01 18:45
업데이트 2021-07-01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부장검사 전출 신고식서 밝혀

박 “검사, 인권 가치 깊이 새기고 기본 충실해야”
김 “섭섭한 분 있을 것, 여론 무시 못해…한직 없어”
친정부 검사 영전, 정권수사 검사 좌천 비판 논란
박범계 법무부 장관, 김오수 검찰총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김오수 검찰총장 연합뉴스·서울신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최근 단행된 검찰 중간 간부 인사에 대해 “과거보다 더 많은 인사 요소를 고려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를 하고자 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반면 김오수 검찰총장은 중간 간부 전출 인사말을 통해 “이번 인사 내용을 보면서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며 박 장관과의 인식 차이를 드러냈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중간 간부 인사를 놓고 친정부 성향 검사들은 영전하고, 현 정권에 민감한 수사를 한 간부들은 좌천됐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 장관은 1일 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고검 검사급(차·부장검사) 검사 전출 신고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날 신고식에는 법무부·대검찰청을 포함한 재경·수도권 검찰청에서 지방 검찰청으로 전출하는 검사 160여명이 참석했다.

그는 “일선 검찰청의 우수 정보보고 사례 등 여러 요소를 향후 인사에 더 폭넓게 고려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사들이 인권의 가치를 가슴 깊이 새기고 사법통제관, 인권보호관으로서 기본에 충실할 때 국민에게 제대로 평가받고 인정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법무부는 오는 2일 지방 소재 검찰청에서 재경·수도권 검찰청으로 전입하는 검사 190명이 참석하는 전입 신고식을 열 예정이다.

그러나 김 총장은 “마음이 편치 않다”면서 “열 손가락 모두 똑같이 소중하고 그 역할이 있지만, 주위와 여론의 평가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인사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 다소 섭섭한 분도 있을 것 같다”면서 “인사는 주권자인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국민의 대표가 한 것이다. 국민의 뜻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빛나는 자리에 가는 것보다 자리를 빛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검찰에 한직은 없으며 여러분 모두 영전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위로했다.
이미지 확대
검찰청
검찰청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출근하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