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한’ 면접 마주한 與 대선 9룡…2탄은 ‘조국흑서’가 면접 본다

‘독한’ 면접 마주한 與 대선 9룡…2탄은 ‘조국흑서’가 면접 본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7-01 16:10
업데이트 2021-07-01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설엔 머뭇거린 민주당 대선주자

2탄은 김경율 회계사가 면접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에 출마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광재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대표, 박용진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김두관 의원과 이상민 선거관리위원장 등이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에 출마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광재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대표, 박용진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김두관 의원과 이상민 선거관리위원장 등이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선거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대선주자 9명을 한데 모아 경쟁력 검증의 시간을 가졌다. 대선 주자들이 ‘취업준비생’이 되어 ‘면접’을 보는 형식으로 치러진 이날 행사에서 후보들은 날카로운 질문에 진땀을 빼기도 했다.

추미애·이광재·이재명·정세균·이낙연·박용진·양승조·최문순·김두관(기호순) 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 9명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처음 만나는 국민, 독한 질문 국민 면접’ 행사에 참석했다. 본격적인 질문답변에 앞서 후보가 다른 후보 1명을 지목해 1분 동안 궁금한 점과 지적하고 싶은 점을 말할 기회가 주어졌다. 덕담이 이어지던 밋밋한 행사에서 유일하게 이재명 후보만이 박 후보를 저격했다. 이 후보는 박 후보가 최근 법인세를 감면하자고 주장한 것에 대해 “지금처럼 투자할 돈이 남아도는 시기에, 이자율이 0.5%여도 돈을 안 빌리는 시기에 가능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는 분위기가 전환됐다. 먼저 손 든 3명까지 답변할 수 있는 공통질문 시간에 후보들은 유리한 질문에는 빠르게 답변신청을 하는가 하면, 예민한 주제에는 멈칫거렸다. 조국 전 장관이 책을 내면서 조국 사태가 재조명됐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최문순·이광재·양승조 후보가 답변을 하겠다고 나섰지만, 비판적인 말은 없었다. 박용진 후보만이 “(청문회 때) ‘조 후보자는 역린이라고 할 수 있는 자녀 병역 문제와 교육 문제에 대해 잘 답해줬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 눈높이에서 다른 판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었다”고 회고한 뒤 “지금도 내로남불과 이런 문제에 대해 (국민들은) 여전히 민주당을 불신하고 계신다”며 비판적인 의견을 밝혔다.

개인 질문도 이어졌다. 이재명 후보는 친문(친문재인) 후보들의 단일화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다만 우리 안에 누가 더 많은 역량을 가졌는지 겨루는 것이기 때문에 그 방식은 후보 간 연대 협력도 있을 수 있다”라며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추 후보는 ‘추·윤 갈등이 생각나 출마를 비판적으로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는 질문에 “일방적인 언론의 프레이밍”이라며 “추·윤 갈등 문제가 아니라 윤 전 총장 자체가 총장으로서 부적격자이고 대선에 직행하는 것 자체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4일과 7일에는 기존의 합동연설회를 대신한 ‘국민면접’ 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민주당은 4일 국민 면접에 ‘조국흑서’ 필진인 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회계사를 면접관으로 섭외했다. 김 회계사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시민단체의 일원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판단해서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섭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