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 총장들 “고등교육 재정 확충하고 2학기 대면수업 확대해야”

대학 총장들 “고등교육 재정 확충하고 2학기 대면수업 확대해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7-01 16:03
업데이트 2021-07-01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 대학총장세미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 대학총장세미나
4년제 대학 총장들이 고등교육 재정 확충과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4년제 대학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1일 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하계 대학총장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전국 199개 회원대학 중 132개 대학의 총장들이 참석했다.

대교협이 채택한 결의문에는 ▲고등교육 재정 확충 ▲대학 교육 정상화 ▲대학·교육부 간 협의체 구축을 교육부에 건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총장들은 결의문에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의 고등교육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고등교육 예산의 대폭적인 확대를 도모한다”면서 “대학혁신역량지원사업의 사업비 규모와 지원 대상을 크게 확대하는 방안을 포함해 안정적인 고등교육 재정 확충을 위한 법제화 방안 등을 교육부, 국회와 함께 적극 모색한다”고 촉구했다.

또 “대학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2학기 대면수업 등의 확대가 필수적이다”라면서 “각 대학은 학생 생활방역 강화와 전반적인 수업안전관리, 유학생 보호와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교육부, 지자체, 관련 공공기관과 지원 및 협력 방안을 마련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고등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준비 차원에서 대학·교육부 간 협의체 구축을 제안한다”면서 “미래 고등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교육·연구 제도의 혁신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학령인구 감소 및 사회변화에 대응해 대학 간 공유와 동반 성장을 위한 고등교육 생태계 구축에 합심한다”고 뜻을 모았다.

이날 김인철 대교협 회장은 개회사에서 “대학은 학령인구 급감과 등록금 동결, 과세 증가, 경쟁 위주의 진단평가 등으로 생존과 생태계가 위협받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재 7000억원 수준인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2조원 수준으로 확대 ▲고등교육지원회계법 제정 등 안정적·지속적인 재정 지원 확대 ▲3주기 대학진단평가에서 모든 진단 참여대학에 혁신지원 사업비 교부 등을 교육부에 촉구했다.
부산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