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도권 새 거리두기, 주말 상황 본 뒤 다음주 중반쯤 결정”

“수도권 새 거리두기, 주말 상황 본 뒤 다음주 중반쯤 결정”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7-01 12:40
업데이트 2021-07-01 1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예기간 종료 시점까지 상황 보며 지자체 논의”

이미지 확대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뉴스1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뉴스1
수도권 3개 시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1주일 유예한 가운데, 정부는 다음 주 중반쯤 새 거리두기 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1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거리두기 개편안 적용 여부를 두고 “주말까지 상황을 본 뒤 다음 주 월∼수요일 각 지자체와 논의하면서 다음 주 중후반까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임박한 시점까지 계속 상황을 보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고, 또 지자체들도 상황을 보면서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최근의 수도권 확산세에 대해 “통상적 상황과 다르게 유행이 증가하거나 크게 변동하고 있는 긴급한 시기로 보고 있다”며 “특히 서울 환자 발생이 높은 것이 전체 환자 수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백신 접종의 영향으로 ‘감염 취약층’인 60세 이상 확진자 수는 줄고 미접종자인 20∼50대 확진자가 다수여서 경증환자는 많아지지만 중환자 치료 등 의료대응 여력에는 부담이 없는 상태다.

정부는 당초 이날부터 전국 17개 시·도에서 기존보다 완화된 새 거리두기를 일제히 시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확산하자 서울과 경기, 인천은 새 거리두기 시행을 1주일 미루고 일단 오는 7일까지 현행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서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와 오후 10시까지로 돼 있는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그대로 이어진다.

손 반장은 전날 오후 갑자기 유예 결정을 내린 배경에 대해 “서울에서 지자체 구청장들과 회의를 해서 의견수렴을 한 결과 상황이 심각하다고 보고 1주간 적용 유예를 긴급 요청했다”며 “지자체의 자율적 판단을 최대한 존중하는 측면에서 중수본이나 중앙방역대책본부도 결정을 수용했고, 경기와 인천도 이를 수용해 결정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