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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리는 하늘길, 친환경 항공유 어때요?”…현대오일-대한항공, ‘바이오항공유’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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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ㅣ 수정 : 2021-06-30 16:32 기업·산업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우기홍(왼쪽) 대한항공 사장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양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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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기홍(왼쪽) 대한항공 사장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양사 제공

앞으로 국내에서도 친환경 연료를 활용한 항공 운송이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오일뱅크와 대한항공은 30일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최근 백신 접종 등으로 여행 재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업계에서도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바이오항공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오항공유는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오일, 목질계 원료, 해조류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친환경 연료다. 원료 수급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기존 항공유보다 탄소 배출을 80% 이상 저감할 수 있다.

이미 글로벌 항공, 에너지업계는 바이오항공유 사용을 확대하고 나섰다. 이영국항공, 카타르항공 등은 바이오항공유 설비 투자에 직접 나선 바 있다. 국제연합(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는 2027년 국제항공탄소감축상쇄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는 가입국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2027년부터는 의무다. 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이 제도의 내용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7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미국 시카고에서 인천까지 운항하면서 바이오항공유를 활용해 본 경험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바이오항공유는 연간 2만~3만t으로 전체 항공유 중 0.1%에 불과하다. 그러나 업계는 2040년 약 6000만t까지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충남 서산 대산공장 내 바이오항공유 생산 공장 건립을 검토 중이다. 국내 기업 중에서 바이오항공유를 직접 제조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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