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마 선언’ 윤석열, 장모 의혹 질문엔 “법 적용에 예외 없어”

‘출마 선언’ 윤석열, 장모 의혹 질문엔 “법 적용에 예외 없어”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29 13:54
업데이트 2021-06-29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6.29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6.29 국회사진기자단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장모를 둘러싼 의혹을 묻는 질문에 “법 적용에는 절대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신념으로 일해왔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29일 오후 1시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공정과 상식으로, 국민과 함께 만드는 미래’ 기자회견에서 장모 사건과 관련해 ‘장모는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고 한 발언이 나온 배경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런 표현을 한 적이 없는데 그게 어떻게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다”며 이렇게 답했다.

그는 “저는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이나 이후나 법 적용에는 절대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신념으로 일했다”라며 “제 친인척이든 또는 뭐 어떠한 지위와 위치에 있는 분들이든 간에 수사와 재판, 법 적용에 있어 예외는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법 집행이란 것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서 공정한 절차가 담보돼야 하고 절차에 따른 법 집행에는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권을 향해 “권력을 사유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집권을 연장해 계속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 자유가 빠진 민주주의는 진짜 민주주의가 아니고 독재요 전제”라면서 “무너진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고 다시 세우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