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에 뷔페식 샐러드바 생긴다”…軍부실급식 해결 방안[이슈픽]

“군에 뷔페식 샐러드바 생긴다”…軍부실급식 해결 방안[이슈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6-28 23:58
업데이트 2021-06-29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은 최근 논란이 됐던 ‘군 부실급식’과 관련해 배식 현장을 공개했다. 지난 3일 육군 9사단 참독수리대대원들이 배식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군은 최근 논란이 됐던 ‘군 부실급식’과 관련해 배식 현장을 공개했다. 지난 3일 육군 9사단 참독수리대대원들이 배식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논란 빚은 군 부실 급식 문제
뷔페식 샐러드바 상시 운영
‘더 좋은 병영식당’ 이름으로…
“연내 3개 부대 시범운영”
“한 가지라도 알차게” 비판도


육군이 최근 연이은 ‘부실급식’ 논란에 장병들이 한식과 양식 등 두 가지 식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뷔페식 병영식당 도입을 추진한다.

육군은 28일 남영신 참모총장 주관 및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기동민(더불어민주당)·강대식(국민의힘) 의원 공동 주최로 서울 용산 육군회관에서 열린 ‘장병 급식체계 혁신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장병 급식체계 개선을 위한 육군 급식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더 좋은 병영식당’에선 장병들에게 한식·양식과 뷔페식 샐러드바 등 다양한 메뉴가 제공된다. 또 자동 퇴식 컨베이어 등 최신설비가 설치된다.

주말엔 즉석요리 코너를 운영함으로써 조리병들의 휴식여건을 보장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 몇 달 간 이어진 부실 급식 폭로에 따라 육군이 내놓은 해결 방안이다.
지난 24일 경기 고양시 육군 9사단에서 한 장병이 식사하고 있다. 뉴스1
지난 24일 경기 고양시 육군 9사단에서 한 장병이 식사하고 있다. 뉴스1
“더 좋은 병영식당, 연내 3개 부대 시범운영”
육군은 ‘더 좋은 병영식당’을 연내 3개 부대에서 시범운영한 뒤, 오는 2024년까지 전 병영식당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군 장병 급식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안, 민간 전문업체에서 바라본 군 급식 개선방안, 사회급식시스템을 적용한 군 급식체계 개선방안, 학교급식 조달체계 군 적용방안 등에 대한 각계 전문가 및 한국식품산업협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유관단체·기관 관계자들의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이어졌다.

육군은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안에 대해 “앞으로 국방부·국회 등과의 협의를 거쳐 법제화를 추진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세워 국민과 MZ세대 장병 눈높이에 맞는 급식체계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엔 민관군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또 장병 급식의 ‘선 메뉴 편성-후 조달’이 가능하도록 학교급식 조달체계를 시범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미지 확대
부실급식 첫 폭로 51사단 비포&애프터(?)
부실급식 첫 폭로 51사단 비포&애프터(?) 국민의힘 소속 국방위원들이 경기 화성의 육군 51사단을 찾아 군 급식실태와 격리 시설 등을 점검했다. 사진 위는 지난달 18일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올라온 제보 사진이며, 아래는 이날 의원들에게 제공된 급식 사진이다. 육군 관계자는 “의원들이 방문한 건 첫 제보 사진이 올라온 부대와 같은 51사단 예하의 다른 부대”라고 전했다. 2021.5.26 [페이스북 ‘육대전’ 캡처,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연합뉴스
육군·해병대 조리병 1000여명 증원
국방부는 앞서 17일 부실 급식을 해결하고 조리병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자 조리용 로봇을 보급하고 육군과 해병대에 1000여명의 조리병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상황·통신 등 군별 필수인력을 제외한 행정지원인력을 감축해 조리병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내년에 민간조리원의 편성 기준을 기존 80명 이상 취사장당 1명에서 2명으로 확대 편성한다.

조리병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조리기구도 도입한다. 내년 말까지 모든 취사장에 오븐기를 설치하고 야채절단기와 고압세척청소기도 확대 보급한다.

튀김 요리 등 위험도가 높고 체력 소모가 많은 반복적인 업무를 대체하기 위해 조리용 로봇을 시범 도입·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조리병의 휴식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주말과 휴일에는 장병들이 선호하는 완제품 형태의 간편식을 제공한다.

아울러 MZ세대 장병들의 선호를 고려해 급식 시스템을 학교 급식 수준으로 개편한다.

식재료 조달 방식을 기존 수의계약에서 ‘학교급식 전자조달시스템’(eaT)을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학교 및 민간 급식처럼 다수의 농협과 유통업체가 참여하는 경쟁 체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