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접접촉자 검사 전부터 격리”…올림픽 코앞인데 델타 변이에 떠는 日

“밀접접촉자 검사 전부터 격리”…올림픽 코앞인데 델타 변이에 떠는 日

입력 2021-06-28 16:01
업데이트 2021-06-28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국립경기장 앞에 설치된 오륜기 조형물.  AF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국립경기장 앞에 설치된 오륜기 조형물.
AFP 연합뉴스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도쿄올림픽 개최를 코앞에 둔 일본 정부에 비상이 걸렸다.

일본 정부 등은 올림픽 참가 선수와 관계자들에 대해 일본 입국 초기부터 검역을 강화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일본 땅에 닿지도 않게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앞서 일본에 입국한 우간다 선수단 사이에서 델타 변이 감염자 2명이 나온 데다 밀접 접촉자 추적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올림픽 관계자들의 입국이 다음달부터 본격화하면 방역에 구멍이 뚫리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는 외국 선수단 입국 시 공항 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게 되면 밀접 접촉자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확진 여부와 관계없이 처음부터 격리할 방침을 전날 밝혔다.

조직위의 나카무라 히데마사 대회 운영 총괄은 전날 NHK 프로그램에 출연해 “확진 판정을 기다리지 않고 (밀접 접촉자를) 격리해 검사받을 수 있는 태세를 조속히 갖추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도·스리랑카·네팔·파키스탄·몰디브·아프가니스탄을 델타 변이 유행 국가로 지정하고 이곳에서 들어오는 선수단은 출국 전 7일간 매일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원래 외국 선수단은 입국 96시간 내 두 차례만 검사하면 됐지만 이를 더 강화한 것이다.

일본 정부와 조직위가 이처럼 도쿄올림픽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올림픽이 열리는 도쿄도의 시민 다수는 무관중 개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사히신문이 26~27일 유권자 804명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8%만 도쿄올림픽을 개최해야 한다고 답했고 27%는 재연기, 33%는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개최한다면 64%가 무관중으로 치러야 한다고 했다.

요미우리신문도 같은 기간 936명 도쿄도 유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유관중 개최에 반대하는 의견은 57%를 차지했다. 유관중 개최에 찬성하는 의견은 35%에 그쳤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