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미래교육, 송파쌤이 답이다/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

[자치광장] 미래교육, 송파쌤이 답이다/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

입력 2021-06-27 20:18
업데이트 2021-06-28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
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
코로나19가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유네스코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90% 이상의 학습자가 교육권을 침해받았다고 한다.

 얼마 전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63개 회원도시와 미래교육의 길을 모색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학습결손과 기초학습저하 문제는 학교나 개별 학생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 주목했다.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종합적 대안이 필요한데, 바로 이 지점에서 지방정부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송파구는 교육환경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무엇보다 생애 전반에 걸친 평생학습과 미래교육 환경을 만들고 있다. ‘송파형 교육모델 SSEM(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은 배움의 의지만 있다면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회구성원 모두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첫걸음으로 관내 흩어져 있던 55개 교육 콘텐츠를 하나로 모은 ‘송파쌤 온라인 교육포털’과, 경험과 지혜가 풍부한 명사 등과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며 지식을 공유하는 ‘인물도서관’을 통해 비대면 교육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송파구민이라면 1인 1악기는 부담 없이 다룰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악기도서관&음악창작소’를 선보였다.

 준비된 자에게 위기는 기회다. 코로나19는 송파구 미래교육의 기회가 됐다. 송파쌤을 통해 초등학교 때부터 사이버 강의를 듣고, AI스피커와 대화하고, 행글라이더 대신 드론을 날리는 아이들이 주도해 나갈 세상을 상상해 보자. 10년 뒤 학교와 교실의 경계가 허물어져 마을 전체가 학교가 될 때 우리가 꿈꾸는 미래교육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공교육은 새로운 방향을 찾아야 할 때다. 학교 단위를 넘어 모든 생애단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적 교육체계가 필요하다. 중앙정부가 학교 안 교육에 초점을 둔다면 지자체는 학교 밖 학교, 교실 밖 교실로 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공교육의 틈새를 메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지방정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과감한 협치와 소통으로 교육하기 좋은 송파,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송파구를 만들어 가겠다.
2021-06-28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