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유로움 완성하는 수천 번의 연습…이들의 ‘흥’에 세계가 ‘들썩’

자유로움 완성하는 수천 번의 연습…이들의 ‘흥’에 세계가 ‘들썩’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6-27 21:40
업데이트 2021-06-28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김보람 감독

이날치와 함께한 ‘범 내려온다’ 인기에
유명 록밴드 ‘콜드플레이’도 협업 제안
서울 배경 뮤직비디오 색동옷 입고 안무
“아이디어는 자유롭게… 연습은 수천번”

이미지 확대
백업 댄서로 출발해 현대무용계 스타로 자리매김한 김보람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예술감독은 “팀원들끼리 우린 연예인이 아니라는 얘기를 나눈다. 그저 연습실을 사랑하는 단체가 되고 싶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백업 댄서로 출발해 현대무용계 스타로 자리매김한 김보람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예술감독은 “팀원들끼리 우린 연예인이 아니라는 얘기를 나눈다. 그저 연습실을 사랑하는 단체가 되고 싶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세계적인 록밴드 콜드플레이의 신곡 ‘하이어 파워’(Higher Power)의 댄스 비디오 속 장소가 낯익다. 종로 한복판의 횡단보도, 청계천 등 서울 골목을 색동옷을 입은 댄서들이 누빈다. 이날치와 함께한 ‘범 내려온다’, 한국관광공사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영상으로 익숙한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앰비규어스)다.

최근 서울 서초구 연습실에서 만난 김보람 예술감독은 “콜드플레이의 협업 제안이 신기하면서도 코로나19로 가능할까 싶기도 했다”고 돌이켰다. 콜드플레이가 앰비규어스에 러브콜을 보낸 건 지난해 12월. ‘범 내려온다’ 영상을 본 밴드 측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메시지를 보내는 등 수소문을 했고, 올해 초 화상 미팅을 하면서 협업이 시작됐다. 이후 지난달 7일 공개된 퍼포먼스 영상과 같은 달 12일 브릿어워즈(The BRIT Awards)에서는 홀로그램으로 무대를 함께 꾸몄고, 지난 9일 공개된 공식 뮤직비디오까지 이어졌다.

지난 3월에는 뮤직비디오 촬영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현지로 건너갔다. “크리스 마틴이 ‘우리 음악에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당신들의 영상에 내가 출연한 것처럼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할 정도로 우리 춤에 신뢰를 보였다”고 김 감독은 전했다.

사이버 펑크 감성의 공식 뮤직비디오에서 외계인으로 변신한 무용수들은 지난 22일 공개한 서울 배경의 비디오에선 트레이드 마크인 색동옷을 입고 안무를 펼쳤다. ‘범 내려온다’ 속 동작들이 몇 년 전부터 몸을 풀 때 하던 스텝의 하나에서 나왔듯, 콜드플레이와 작업도 ‘특별한 것’을 하기보다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안무로 완성했다. 김 감독은 “아이디어는 자유롭게 나오지만 이후엔 수천번 연습을 거친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록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하이어 파워’ 댄스비디오는 서울 시내 곳곳에서 촬영했다. 프로듀서그룹 도트 제공
록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하이어 파워’ 댄스비디오는 서울 시내 곳곳에서 촬영했다.
프로듀서그룹 도트 제공
김 감독은 ‘범 내려온다’ 등 최근 협업으로 무용가로서 신선한 경험을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스트리트 댄서와 이정현·엄정화 등 대중가수들의 백업 댄서로 7년간 일한 뒤 현대무용을 섭렵한 베테랑이지만, 현장에서의 춤은 연습실이나 무대와 완전 달랐다. 덕분에 “시장에서 소품을 만지는 등 현장에 맞게, 어울리게 호흡을 바꿔 나가는 것을 배웠다”고 한다.

최근 대중적으로 크게 주목받으며 섭외도 많이 받았다. 하지만 제안을 거의 거절했다. 백업 댄스를 하는 댄스팀으로 잘못 인식될 수 있어서다. 콜드플레이와 이날치도 컬래버레이션 개념이라 흔쾌히 응했다는 김 감독은 “기본적인 우리 본업에 치중하려 한다. 다만 작업으로서 의미가 있는 데는 늘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순수와 대중을 넘나드는 자유로움을 선보이는 앰비규어스. 그러나 그 자유를 위해 지키는 것이 많다고 힘주어 말했다. “춤에는 자기 확신이 필요하고 그 확신은 연습에서 나온다”는 소신이다. 단원들은 주 4일, 하루 6~8시간 기본기부터 연습에 매달린다. LA 촬영 후 귀국해 자가격리를 하는 2주 동안에도 화상 미팅으로 모여 연습할 정도다.
이미지 확대
미국 LA 현지에서 작업한 공식 뮤직비디오에서는 외계인 콘셉트를 선보였다. ⓒjino park·Maria Alvarez&Ethan Newmyer
미국 LA 현지에서 작업한 공식 뮤직비디오에서는 외계인 콘셉트를 선보였다.
ⓒjino park·Maria Alvarez&Ethan Newmyer
다음 작업은 국립현대무용단과 함께 8월 초연하는 ‘HIP 合’(힙 합)이다. MBC 라디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에 등장한 전통적인 음악에 원시적인 몸짓을 더한다. 사라지는 좋은 것들을 재발견하는 작업이다.

“이미 우리 안에 좋은 게 있어요. 사라지는 이것들을 연구해 관객이 편견 없이 다가올 수 있는 한국형 클럽, 앰비규어스 클럽을 만들고 싶습니다.” 주말에 무용이나 보러 가자는 이야기가 나오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그의 꿈이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21-06-2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