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재형, 장외서 대권 고심 … 윤석열, 독자 노선 강행군 … 김동연, 여야 택일 가시권

최재형, 장외서 대권 고심 … 윤석열, 독자 노선 강행군 … 김동연, 여야 택일 가시권

이하영,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27 20:46
업데이트 2021-06-28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崔 사퇴 임박… 야권 대선 판도 요동

국민의힘이 오랫동안 ‘러브콜’을 보냈던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전격 사퇴하면 야권 대선 판도도 출렁일 전망이다. ‘X파일’과 ‘전언정치’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체제’로 꼽히는 최 원장의 등판 가능성이 커지면서 다른 장외주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 원장과 윤 전 총장 등은 대권도전의 명분과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둘러싼 현실 사이에서 고심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 원장의 행보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 원장 측은 통화에서 대선 도전 여부를 두고 “인지도가 낮아 지지율이 빠르게 올라갈 수 없는 상황이라는 판단”이라며 “고민을 좀더 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헌법기관장의 정치권 직행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 위해 당장은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사퇴 즉시 대권 도전을 공식화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와 김오수 검찰총장의 야인 시절 감사위원 선임을 반대하며 ‘반문(반문재인)’ 이미지를 쌓았지만, 역설적으로 정치적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지율 5%를 넘기지 못한 인지도로 시작하는 최 원장은 실패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결심을 굳힌다면 국민의힘 합류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29일 출마선언을 예고한 윤 전 총장은 광화문 이마빌딩에 캠프 사무실을 마련하고 당분간 독자노선을 걸을 태세다. 그러나 최 원장이 급부상하는 데다, 국민의힘 당내 주자들의 지지율도 상승세를 타면서 고민이 적지 않아 보인다. X파일 등을 두고 여권의 의혹 제기는 물론, ‘윤석열 저격수’를 자처한 홍준표 의원이 복당과 함께 파상공세를 펼치면서다. 사퇴 후 처음 전면에 나서는 29일 메시지에 따라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결단 시기도 관심거리다. 대중 노출을 늘리면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여야 경계에서 어정쩡하게 ‘체급’을 높이려는 듯한 상황이 길어지는 데 따른 정치권의 피로감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후보군이 두터워지자 국민의힘은 반색하고 있다. 다만 ‘경선 룰’을 두고는 셈법이 복잡하다. 당헌·당규상 대선 경선은 당원 투표 50%와 일반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결정한다. 장외 주자들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외부인을 품겠다고 갑자기 뜯어고치는 것은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면서 “입당해 당내 세력을 빠르게 흡수하든지, 막판 야권 단일화로 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2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