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형 잘못인데 왜 제가 이해해야 하죠?[우리아이 마음읽기]

형 잘못인데 왜 제가 이해해야 하죠?[우리아이 마음읽기]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6-27 11:41
업데이트 2021-06-27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편집자주] 서울신문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공동 프로젝트 ‘우리아이 마음읽기’가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들의 고민을 듣고 눈높이에 맞는 조언을 해줄 저명인사, 전문가를 연결합니다. 7~19세 독자 여러분, 털어놓기 힘든 걱정거리가 있다면 child@seoul.co.kr로 연락주세요.
이미지 확대
유튜버 ‘달지쌤’ 홍승지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공
유튜버 ‘달지쌤’ 홍승지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공
Q. 사이가 좋았던 형과 저는 올해 싸우는 일이 많아졌어요. 형이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부터 별일 아닌 일로 저에게 짜증을 자주 내고, 제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서 놀리기도 해요. 제가 그만 하라며 화를 내면 가족들은 ‘형이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겠지, 중학생이 돼서 예민해져서 그래. 네가 좀 이해해줘’라며 형 편만 들어요. 분명히 형이 잘못한 건데 왜 제가 형을 이해해야 하는 거죠? 그리고 예전처럼 형과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홍승진 나주다시초 6학년)

A. 승진 친구 반가워요! 달지쌤이에요. 형이랑 원래 사이가 좋았다고 하니 고민이 더 크고 속상할 것 같아요. 가족들의 반응도 얼마나 서운했을까요. 사실 승진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됐어요. 선생님도 동생이 한 명 있는데, 딱 중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엄청나게 자주 싸웠거든요. 그때 부모님께서 ‘네가 언니니까 이해하자’라는 말을 많이 하셨는데 그게 그렇게 속상할 수가 없었죠. 동생이랑 성격이 이렇게 부딪히니 평생 사이좋게 지내지 못하는 거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했답니다.

그럼 지금 사이가 안 좋냐고요? 아니요! 지금은 둘도 없는 사이좋은 언니 동생으로 돌아왔어요. 그냥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이가 좋아졌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 보면 그 시간 안에 수많은 대화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모든 인간관계는 솔직한 이야기를 오래 나눌수록 깊어지잖아요. 특히 부정적인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누는 순간, 그때는 참 힘들지만 결국 관계를 꼭 발전시켜요. 여러 번 싸우고 화해를 해 봐야 진짜 친한 친구라고 할 수 있다고들 하잖아요!

꼭 기억해야 하는 건, 형이 승진이에게 어떤 행동을 하든 간에 형도 승진이와의 관계를 망치고 싶은 것은 절대 아니라는 점이에요. 가족들도 그저 희생을 강요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형을 걱정하는 마음과 둘이 싸우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깔려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했을 거고요. 형과 가족들에게 솔직하게 터놓고 이야기를 꺼내 보는 건 어떨까요? 가볍게 넘어가는 분위기가 아니라 진지하게 대화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봤으면 좋겠어요. 물론 조금 부끄럽고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진심으로 다가가며 소통하는 것은 언제나 통하니까요!

내가 기분이 좋을 때 잘 맞는 사람과의 관계는 어려울 게 없지만, 내가 속상한 일이 있을 때나 서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는 늘 어려워요. 그럴 때일수록 멋지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가 바라는 어른스럽고 성숙한 모습이 아닐까 해요. 승진 친구는 분명히 형과 진심을 나눌 힘이 있을 거예요 ^ㅡ^ 쌤도 응원할게요 화이팅! (홍승지 유튜버 ‘달지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