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남→여 성전환 육상선수, 올림픽 출전 무산

미국 남→여 성전환 육상선수, 올림픽 출전 무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26 19:02
업데이트 2021-06-26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들 400m’ 텔퍼, 국가대표 선발전 참가 불허

자메이카 출신 미국의 성전환 육상선수 시시 텔퍼.  시시 텔퍼 인스타그램
자메이카 출신 미국의 성전환 육상선수 시시 텔퍼.
시시 텔퍼 인스타그램
대학 때 390위→성전환 뒤 우승 경력
남성호르몬 수치 입증 자료 제출 못해


미국에서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선수가 남성 호르몬 수치를 입증하지 않아 올림픽 여자 육상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하지 못했다고 AFP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육상연맹(USATF)은 24일 성명을 통해 성전환 여성인 시시 텔퍼가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세계육상연맹 기준에 맞는지 증명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텔퍼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25일 열린 미 400m 허들 여자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하지 못했다.

자메이카 출신인 텔퍼는 대학 시절 남자 육상 선수로 뛰다가 성전환 후 2019년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여자 종목에 출전했다.

남자 선수 시절 성적은 2017년 NCAA 경기에서 390위였으나 성전환 이후 여자 종목으로 출전해 우승을 차지했다.

세계육상연맹은 국제대회에서 여자로 뛰려는 선수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400m 허들 등의 종목에서 5n㏖/L(리터당 나노몰) 이하로 낮추도록 규정했다.

여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일반적으로 0.12∼1.79n㏖/L, 남성은 7.7∼29.4n㏖/L이다.

USATF는 선발전에 앞서 텔퍼에게 테스토스테론 기준을 미리 알렸지만 이를 입증하는 자료를 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USATF는 “텔퍼가 앞으로 성전환 선수 출전 조건을 충족한다면, 우리는 그의 국제대회 출전을 진심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남자에서 여자로 성을 전환한 뒤 출전에 도전하는 선수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뉴질랜드 여자 역도 국가대표로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따낸 로렐 허버드.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허버드는 올림픽 사상 첫 성전환 선수다.  AP 연합뉴스
뉴질랜드 여자 역도 국가대표로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따낸 로렐 허버드.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허버드는 올림픽 사상 첫 성전환 선수다.
AP 연합뉴스
뉴질랜드에서는 지난 21일 성전환 역도 선수인 로렐 허버드(43)가 여자 국가대표로 최종 선발되면서 올림픽 사상 첫 성전환 선수로 기록될 예정이다.

일각에선 그의 출전을 두고 ‘남성의 이점을 여전히 가지고 있어 불공정하다’며 반발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뉴질랜드는 정부 차원에서 허버드의 출전을 강하게 지지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