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최근 한달간 확진자 중 절반은 2차 접종 완료자

이스라엘, 최근 한달간 확진자 중 절반은 2차 접종 완료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26 17:17
업데이트 2021-06-26 1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예정보다 앞당겨 복원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 다시 “실내마스크 써라”… 12~15세도 백신 접종
이스라엘, 다시 “실내마스크 써라”… 12~15세도 백신 접종 이스라엘 정부가 델타 변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을 경고한 가운데 22일(현지시간) 예루살렘의 매카비 보건소에서 한 여학생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맞고 있다. 백신 접종 효과에 힘입어 지난 15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 해제한 이스라엘에서 최근 12~15세 아동·청소년들의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면서 당국은 이들에게 백신 접종을 강력히 권고하는 한편 집단감염이 발생한 일부 학교에 다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예루살렘 UPI 연합뉴스
‘백신 속도전’을 통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했던 이스라엘이 ‘델타 변이’로 확진자가 급증하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예고보다 앞당겨 다시 시행했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높은 백신 접종률 덕분에 중증 환자가 많지 않다고 했지만, 접종자의 재감염 사례가 속출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예루살렘 포스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스라엘 보건부는 전날 정오부터 전국에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7세 미만의 아동,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장애인, 2인 직장 근무자, 독립 거주자를 제외한 모든 내·외국인은 자택을 제외한 모든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써야 한다.

또 병원 및 복지기관을 방문하거나 이곳에서 일하는 코로나19 비감염자, 자가격리 대상자는 실외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됐다.

실외 행사라도 많은 사람이 모이면 마스크를 쓰도록 권고했다.

백신 조기 확보 및 접종 속도전을 통해 지난 15일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실내 ‘노 마스크’ 선언을 한 지 열흘 만에 다시 마스크 착용 의무를 복원한 것이다.

당초 이스라엘 보건부는 오는 27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을 다시 의무화한다고 발표했으나, 가파른 신규 확진자 증가세에 조치를 서둘렀다.

이스라엘의 신규 확진자는 지난 21일 125명, 22일 110명, 23일 138명이었고, 24일에는 227명으로 뛰면서 나흘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했다. 전체 검사 수 대비 확진 비율은 0.6%였다.

이스라엘 코로나19 방역 책임자인 나흐만 아쉬 박사는 공영방송 칸(Kan)에 최근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는 지역이 늘고 있지만, 코로나19 재유행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면서, 높은 백신 접종률 덕분에 중증 환자는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회복되지 않은 전체 감염자 수는 984명으로 늘었지만, 중증 환자는 27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센 델타 변이 확산 우려 속에 백신 접종자의 재감염 사례가 많은 것은 안심할 수 없는 점이다.

또 25일에는 텔아비브에서 성 소수자 관련 대규모 행사인 ‘프라이드 퍼레이드’가 열려 추가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10만명이 참여한 올해 이 행사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최대 대중 행사로 기록됐다.

보건부 산하 공공보건 서비스 책임자인 샤론 알로이-프레이스 박사는 “지난 한 달간 보고된 891명의 신규 확진자 가운데 50%가량은 2회차까지 접종을 마친 경우”라고 말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복원과 함께 이스라엘 정부는 27일 새 연정 출범 이후 첫 코로나19 관계 장관 회의를 열어 추가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