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 났는데 스프링클러 작동 안 해”...다음주 쿠팡 물류센터 현장 감식

“불 났는데 스프링클러 작동 안 해”...다음주 쿠팡 물류센터 현장 감식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6-26 11:16
업데이트 2021-06-26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처참한 화재현장
처참한 화재현장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지 닷새째인 21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에 위치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현장에서 소방당국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당국은 연이은 진화작업 끝에 19일 낮 12시25분 초진에 성공, 대응1단계로 하향했고 이어 20일 오후 3시56분 발령됐던 대응단계를 모두 해제했다. 2021.6.21 뉴스1
경기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다음주 중 본격적으로 화재 원인 조사에 돌입한다.

26일 경기남부경찰청 수사전담팀은 다음주 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기소방재난본부,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합동 감식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 발생한 이번 화재는 발생 5일 만인 22일 완전 진압됐으며, 건물 붕괴 위험도 해소돼 내부 진입이 가능한 상태다.

화재 당일 물류센터 지하 2층 물품창고 내 CCTV를 통해 발화지점을 확인한 만큼 경찰은 이 주변을 중심으로 감식을 벌이기로 했다.

권영세 의원실이 공개한 CCTV에 따르면, 오전 5시 11분쯤 진열대 선반 위에서 처음 불꽃이 일어난다.
쿠팡 물류센터 화재 CCTV 화면 캡처.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실 제공
쿠팡 물류센터 화재 CCTV 화면 캡처.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실 제공
에어컨이 설치되지 않은 지하 2층에는 진열대 선반 위쪽으로 선풍기를 꽂기 위한 전선이 여러개 지나간다. 이 중 한 부분에서 불꽃이 발생한 것.

영상에는 진열대 위에서 불똥이 조금씩 바닥으로 떨어지더니 이내 진열대 전체로 불길이 번지는 모습이 담겼다. 불길이 커질 때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후 오전 5시 36분 창고 밖으로 새어 나오는 연기를 본 근무자가 처음 신고를 했고, 7분 뒤 소방대가 도착해 진화 작업이 시작됐다.

경찰은 쿠팡 측의 대피 지연 및 스프링클러 임의 조작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가운데, CCTV상의 시간과 실제 시간이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화재 시점에 관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합동 감식을 통해 정확한 발화지점과 화인을 밝혀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