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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맥주 시장에도 트렌드가 존재할까? [지효준의 맥주탐험]

수제맥주 시장에도 트렌드가 존재할까? [지효준의 맥주탐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6-26 09:44
업데이트 2021-08-30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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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시아 수제맥주 허브’ 베이징 국제 전시회
장인이 만드는 수제맥주 시장서도 유행 빠르게 변화
단맛 강조 IPA, 과일 활용, 초콜릿 넣은 흑맥주 등
‘다양성’이야말로 수제맥주 최대 강점...개성 중요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회에서 선보인 수제맥주들.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회에서 선보인 수제맥주들.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조법으로 만드는 수제맥주(크래프트 비어·Craft beer)에도 트렌드라는 것이 있을까. 장인만의 수십년 노하우로 제조하기에 유행이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수제맥주 시장에도 다른 산업의 제품처럼 새로운 흐름이 존재한다. 이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바뀐다. 정보통신(IT) 기술로 모두가 하나로 연결된 21세기에는 이런 변화가 전 세계에서 거의 동시에 나타난다.

올해 4월 중국 베이징 이촹(亦创) 국제전람센터에서 열린 ‘베이징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회’(Beijing International Craft Brewing Exhibition)를 직접 살핀 경험을 소개하고 세계 수제맥주의 현황을 설명하고 싶다. 2015년 시작된 베이징 수제맥주 전시회는 맥주의 생산과 판매, 운송, 포장, 교육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해 중국을 대표하는 행사다. 세계 최대 맥주 시장의 전시회답게 각국에서 맥주업계 전문 양조사와 수제맥주 양조협회, 맥주심판이 모여 관련 정보를 공유한다. 말하자면 ‘아시아 수제맥주의 허브’다.
베이징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회 로고
베이징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회 로고
쓴맛보다 단맛 강조하는 IPA

세계 수제맥주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주종은 바로 ‘인디아 페일 에일’(IPA)이다. IPA는 19세기 제국주의 시절 영국인들이 식민지였던 인도에서도 맥주를 즐기려고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런던의 양조업자 조지 호지슨이 고온다습한 인도 기후에 맞춰 기존 맥주에 홉을 더 많이 넣고 알콜 도수도 높였다. 풍미가 진하고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요즘은 쓴맛을 줄이고 과일 주스를 연상시킬 만큼 달달한 맛을 내는 제품들이 시장을 휩쓸고 있다. 젊은 세대의 기호가 반영된 결과다. 2010년대 미국 북동부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생겨난 스타일이어서 ‘뉴잉글랜드 IPA’(New England IPA)로 불린다. 맥주 색깔이 탁해서 ‘헤이지 IPA’(Hazy IPA)로도 통한다. ‘트리하우스 브루잉’ (Tree House Brewing Company)나 ‘몽키쉬 브루잉’(Monkish Brewing Co.)이 대표적이다.
올해 베이징 국제 크해프트 비어 전시회에서 선보인 IPA 등 다양한 수제맥주 브랜드.
올해 베이징 국제 크해프트 비어 전시회에서 선보인 IPA 등 다양한 수제맥주 브랜드.
미국에서 메인주와 뉴햄프셔주, 버몬트주 등은 건국 초기 영국 이민자들이 많이 자리 잡아 ‘뉴잉글랜드’라고 이름 붙었다. 뉴잉글랜드 IPA는 오렌지 주스 같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효모를 여과하지 않아 유통기한도 짧다. 양조장 주변에서만 구할 수 있어 희소성이 크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수제맥주 브루어리들은 하나같이 뉴잉글랜드 IPA 스타일의 맥주를 선보이며 관람객을 끌어 모았다. 세계 수제맥주 시장에서 이들 제품이 얼마나 큰 인기를 가지고 있는지 실감할 수 있었다.

맥주와 과일의 ‘콜라보’가 대세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과일맥주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과일맥주
5~6년 전부터 다양한 과일을 활용한 맥주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번 전시회에서도 많은 양조장에서 과일을 넣어 독특한 향을 내는 맥주들을 선보였다. 세계적으로 ‘이블트윈 NYC’(Evil Twin Brewing NYC)과 ‘더 베일 브루잉’(The Veil Brewing Co.)등이 이런 스타일을 선도한다. 이런 맥주들은 신맛을 기본으로 설정하되 과일을 넣어 소비자의 혀에서 ‘새콤달콤한 맛’을 느끼게 해 준다. 맥주의 쓴맛이 불편한 이들도 어렵지 않게 맛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이런 맥주들은 흔히 ‘스무디 IPA’(Smoothie IPA), ‘프루트 사워 에일’(Fruit Sour Ale)로 불린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프루트 사워 에일’ 광고판.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프루트 사워 에일’ 광고판.
다양한 부재료 첨가한 흑맥주도 인기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신개념 딸기 마카롱 흑맥주.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신개념 딸기 마카롱 흑맥주.
맛의 변화가 없을 것 같은 흑맥주 역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흔히 흑맥주라고 하면 쓴맛과 탄맛이 강해 ‘마니아의 맥주’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현대 수제맥주 시장에서는 다양한 부재료를 통해 복합적인 맛을 이끌어 내 대중성을 높인 흑맥주가 새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옴니폴로’(Omnipollo)나 ‘앵그리 체어 브루잉’(Angry Chair Brewing) 등 수많은 양조장이 이런 스타일 맥주를 주도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기존 흑맥주와 달리 초콜릿이나 코코넛, 커피 원두 등을 넣어 새로운 맛을 선보인 제품들이 화제였다. 업계에서는 디저트에서 영감을 얻은 맥주라고 해서 ‘페이스트리 스타우트’(Pastry Stout)라고 부른다.
올해 베이징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장 모습.
올해 베이징 국제 크래프트 비어 전시장 모습.
이 세 가지 트렌드는 필자가 거주하는 중국 뿐 아니라 대한민국과 미국, 유럽 등 전 세계가 마찬가지다. 기존 맥주의 고정관념을 깨는 새롭고 신선한 발상을 담은 제품을 볼 때마다 묘한 설렘이 앞선다. 이런 맥주들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더 풍성하게 만들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떨린다. 다양성이야말로 수제맥주가 양산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에서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강점이 아닌가 싶다. 맥주 시장에서도 ‘개성’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수제맥주 양조장인 ‘당거 브루잉’(DANGGE BREWING)의 제품들. 수준 높은 스타우트 맥주를 생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대표적 수제맥주 양조장인 ‘당거 브루잉’(DANGGE BREWING)의 제품들. 수준 높은 스타우트 맥주를 생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현지에서 재배한 망고 등 과일을 활용해 만든 수제맥주 브랜드.
중국 현지에서 재배한 망고 등 과일을 활용해 만든 수제맥주 브랜드.
‘마하나인 브루잉’(MAHANINE BREWING)의 제품들. 중국을 대표하는 ‘프루트 사워 에일’(Fruit Sour Ale) 제품을 생산한다.
‘마하나인 브루잉’(MAHANINE BREWING)의 제품들. 중국을 대표하는 ‘프루트 사워 에일’(Fruit Sour Ale) 제품을 생산한다.
지효준은: 1995년생. 중국 베이징대에서 사회학을 공부했다. 맥주의 맛 뒤에 숨겨진 경제와 사회, 문화의 매력을 발견하고 각국을 돌며 ‘세상의 모든 맥주’를 시음·분석·정리하고 있다. ‘글로벌 맥주 플랫폼’을 꿈꾸며 다양한 사업도 준비 중이다. 한국에서 맥주가 ‘폭탄주’ 용도로만 쓰이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크다. 맥주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는데 젊음을 건 ‘맥덕’이다.
지효준은: 1995년생. 중국 베이징대에서 사회학을 공부했다. 맥주의 맛 뒤에 숨겨진 경제와 사회, 문화의 매력을 발견하고 각국을 돌며 ‘세상의 모든 맥주’를 시음·분석·정리하고 있다. ‘글로벌 맥주 플랫폼’을 꿈꾸며 다양한 사업도 준비 중이다. 한국에서 맥주가 ‘폭탄주’ 용도로만 쓰이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크다. 맥주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는데 젊음을 건 ‘맥덕’이다.
정리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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