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UAE는 ‘경제’ 이스라엘은 ‘反이란’… 주한대사가 밝힌 평화협정 이유

UAE는 ‘경제’ 이스라엘은 ‘反이란’… 주한대사가 밝힌 평화협정 이유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6-25 19:48
업데이트 2021-06-25 1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72년간 적대 접고 아브라함 협정 체결
UAE 대사 “협정, 청년 일자리 창출에 잠재력”
이스라엘 대사 “이란 공격 앞에 단합해야”

이미지 확대
중동평화 기원 기념행사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중동평화 기원 기념행사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중동평화 기원 기념행사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연합뉴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5일 제주해비치호텔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중동 평화를 기원하는 기념행사에서 식수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2021.6.25 [제주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oss@yna.co.kr 연합뉴스
72년간 대립하다 지난해 아브라함 협정을 체결, 관계의 극적인 반전을 이룬 아랍에미리트(UAE)와 이스라엘의 주한 대사들이 25일 제주에서 한자리에 모여 협정 체결의 이유와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25일 제주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의 ‘중동의 평화조약과 한반도에서의 함의’ 라운드테이블에는 압둘라 사이프 알 누아이미 주한 UAE 대사와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 하잠 파미 주한 이집트 대사가 참석했다. 김종용 전 주사우디아라비아 대사가 사회를 맡았다.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하고 팔레스타인과 분쟁을 벌이자 UAE 등 걸프 지역의 아랍 국가들은 이스라엘과 적대해왔다. 이후 이스라엘은 1979년 이집트, 1994년 요르단에 이어 지난해 아브라함 협정을 통해 UAE, 바레인와 수교하게 됐다.

알 누아이미 대사는 아브라함 협정에 대해 “평화를 촉진하고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역, 과학, 혁신, 보건, 관광 등 양자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 명시됐다”며 “역사적인 성과”라고 평가했다.

알 누아이미 대사는 협정 체결의 배경으로 경제적 효과와 관용 정책을 꼽았다. 그는 “협정은 일자리 창출, 전체 인구의 65%를 차지하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중동 지역에 일자리가 없고 경제성장의 기회가 없다면 젊은이들은 당연히 극단주의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UAE는 관용을 계속해서 추구하고 있다. 2019년 관용의 해로 선언하고 중동에서 관용을 구축하고자 하는 이니셔티브를 진행했다”며 “중동 지역을 위해 평화 구축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토르 대사는 주한 UAE·이스라엘·이집트 대사가 한자리에 모인 데 대해 “1년 전만 해도 세 대사가 한꺼번에 출연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며 “아랍 대사 동료들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현장에 함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토르 대사는 협정이 체결된 시점이 지난해인 이유에 대해선 이란의 행보를 들었다. 그는 “(이란의) 시아파가 대량살상무기를 활용하고 스스로를 제국으로 보고 있고 폭력에 의존하며 왕조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른 민족을 힘들게 하고 있다”며 “아랍반도는 이란의 위협을 늘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란에서 대선이 있었는데 민주적이라고 하지만 극단주의자가 선출됐다”며 “이란의 공격 앞에서 우리는 혼자 서 있을 수 없고 단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알 누아이미 대사와 토르 대사는 중동 국가와 이스라엘 간 근본적인 입장 차이도 드러내면서도, 결국 각자가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알 누아이미 대사는 “우리는 아직도 팔레스타인을 지원하고 있고 동예루살렘이 팔레스타인의 수도가 되기를 바란다”며 “이러한 입장에는 변화가 없지만 우리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스라엘과 저희가 노력을 기울여 평화협정을 체결했기에 앞으로 진척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연히 갈 길이 멀지만 번영과 안정, 중동의 미래를 위해 꼭 해야 하는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토르 대사는 “팔레스타인과 완전히 평화롭게만 지낼 수는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과 유대인의 역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이란 국민과는 내일 당장도 평화를 구축할 수 있지만 이란 정부와의 깊은 이데올로기 차이 때문에 정부와 평화 구축은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는 계속 노력할 것이고 진지한 태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는 라운드테이블 종료 후 세 대사, 김종용 전 대사와 함께 중동 평화 기원 기념식수 행사를 개최했다. 원 지사와 이들은 올리브나무와 감귤나무를 직접 심고 물을 주며 중동 평화를 기원했다. 올리브나무는 중동에서 평화를 상징하며, 감귤나무는 제주도에서 번영을 상징한다.

원 지사는 “이번 기념 행사가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서 진행되어 중동지역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번영과 평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서귀포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