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재형 조만간 사의 표명, 야권 대선경쟁 뜨거워진다

최재형 조만간 사의 표명, 야권 대선경쟁 뜨거워진다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6-25 09:47
업데이트 2021-06-25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 주쯤 사의 표명 후 시간 가질 듯
중립 우려에 바로 대권 도전은 안할듯

이미지 확대
최재형 감사원장. 연합뉴스
최재형 감사원장.
연합뉴스
야권의 새로운 대선 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이르면 다음 주쯤 사의 표명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는 29일 출사표를 던지는 데 이어 최 원장까지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면 야권 대선경쟁은 상당한 흥행이 예상된다.

최 원장 측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에 “최 원장이 다음 주 초에 자신의 결심을 밝히는 자리를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최 원장이 고민 끝에 결심했다”면서 “주말에는 정치 참여에 부정적인 아버지에게 자기 생각을 설명해 드리고 안심시켜드린다고 한다”고 말했다.

다만 최 원장은 사퇴와 동시에 대권 도전을 공식화하지는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 훼손 논란이 있는만큼 원장직을 내려놓은 뒤 시간을 두고 본격적으로 대권을 준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야권 유력 주자인 윤 전 총장이 전언 정치, X파일 논란 등으로 주춤하자 야권에서 ‘플랜B’로 급부상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1~22일 이틀간 전국 18세 이상 2014명을 대상으로 대선후보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최 원장은 3.6%로 6위를 기록했다. 지난 조사(1.5%)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수치다. 실제로 최 원장이 원장직을 사퇴하고 대선 준비에 나설 경우 지지율 상승세는 더욱 가파르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전날 홍준표 의원의 복당을 결정했다. 오는 29일에는 윤 전 총장이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기념관에서 정치 참여 선언을 진행하고 본격 대권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여기에 최 원장까지 가세하면 야권 대선 경쟁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폭발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서는 이준표 대표 취임 이후 유승민 전 의원이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 상황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