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99명 실종” 플로리다 12층 아파트 붕괴, 사망 확인은 한 명 뿐

“51~99명 실종” 플로리다 12층 아파트 붕괴, 사망 확인은 한 명 뿐

입력 2021-06-24 20:18
업데이트 2021-06-25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플로리다주 소방요원들이 24일 마이애미 데이트 카운티의 12층 아파트 건물 일부가 무너져내려 처참한 몰골을 드러낸 가운데 구조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 소방요원들이 24일 마이애미 데이트 카운티의 12층 아파트 건물 일부가 무너져내려 처참한 몰골을 드러낸 가운데 구조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州) 마이애미 데이드 카운티에 있는 12층 아파트 건물 일부가 24일 오전 1시 30분(현지시간)쯤 무너져 51~99명이 실종됐다. 마이애미 비치의 북쪽 서프사이드에 들어선 챔플레인 타워스는 세 채의 건물이 맞붙어 있는데 바다가 보이는 남쪽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

붕괴 당시 아파트 안에 몇 명이나 있었는지 확인되지 않았으며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잔해 더미 아래 적지 않은 사람이 매몰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의 한 관계자는 이곳에 살던 사람 가운데 51명 정도가 연락이 되지 않거나 실종된 상태라고 전했다. 반면 워싱턴 포스트(WP)는 99명의 소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현지 경찰을 인용해 보도했다. 다만 이들이 붕괴 당시 아파트 안에 있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전체 136가구 가운데 55구가 파괴됐다. 소방당국은 80여 팀을 투입해 수색·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는데35명 정도를 구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방송 CBS4는 적어도 한 명이 사망하고 9명이 병원에 이송됐다고 전했다. 영국 BBC는 AP 통신을 이용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사람이 여성이라고 전했다, CBS4는 관계자를 인용해 10세 소년이 구조됐다고 설명했다. 소년이 구조되는 모습은 동영상으로 생생히 포착돼 전국에 생중계되다시피 했다. ABC 방송은 8명이 병원에 입원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붕괴한 아파트는 해변과 가까운 곳에 있는 콘도미니엄 형태로 1981년 건설됐고, 호실만 13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붕괴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목격자 산토 메질(50)은 밤새 노인 환자들을 돌보고 퇴근한 아내가 9층에서 소리를 질러 놀라 잠을 깼는데 아내가 커다란 폭발음을 들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녀는 다행히 구조됐다. 이웃에 살던 남성 목격자는 “건물이 흔들렸으며 난 창밖을 내다보려 했으나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면서 “먼지가 가라앉자 건물의 뒤쪽 3분의 2가 사라졌는데 모두 아래로 붕괴됐다”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