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리뷰] 웬디

여섯 살 흑인 남자아이 ‘피터’와의 여행
동심과는 거리 먼 네버랜드로 가는 길
영화 ‘웬디’<br>영화사진진 제공
영국 작가 제임스 매슈 베리의 동화극 ‘피터팬’(1904)은 영원히 어른으로 자라지 않는 아이를 소재로 어린 시절 순수함을 잃지 않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하지만 어른이 되지 않는다면 우리 인생에서 더 큰 것을 놓치게 되지는 않을까.

오는 30일 개봉하는 벤 자이틀린 감독의 영화 ‘웬디’는 전 세계에 알려진 ‘피터팬’과 네버랜드 이야기를 웬디의 관점에서 각색해 이런 질문에 답하고자 했다.

1900년대 영국을 배경으로 한 원작과 달리 웬디(데빈 프랑스 분)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철도 옆 식당에서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녀다. 영원히 자라지 않는 소년 피터(야수아 막 분)의 마법과 비행은 거대한 화물열차가 대신한다. 웬디와 그 형제들은 어느 날 밤 지나가는 기차 위에 피터가 보이자 창밖으로 뛰쳐나가 기차에 올라탄다. 아이들 얼굴의 찌든 때와 짙은 화산재, 녹슨 철길까지 네버랜드로 가는 여정은 원작의 귀엽고 아기자기한 맛과 거리가 멀다. 동심으로 바라보기만 어려운 현실적 모습이 적나라하다.

무엇보다 동생들을 보듬는 누나로 알려졌던 웬디는 강하고, 거침없고 용감한 인물로 재창조됐다. 반대로 14세 안팎의 백인 남자아이였던 피터는 잔혹하고 통제 불가능한 여섯 살 흑인 소년이다.

노인과 아이는 둘 다 불완전하다. 아이는 자유롭게 상상하지만 현실 감각이 떨어진다. 편협하고 이기적이며 순간의 즐거움만 찾아 나선다. 네버랜드에서 찾을 수 있는 문명의 이기는 없다. 하지만 상상력을 저버리는 순간 아이는 늙어 간다. 이는 영원한 젊음을 추구하는 것도, 늙고 쓰라린 삶을 사는 것도 모두 불행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어떤 모습으로 내일을 맞이할 것인지는 결국 지금의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닐까.

자이틀린 감독은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면서 환상의 세계를 포기하고 책임질 것이 많아지지만, 나이가 들수록 삶은 더 풍부해지고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모험과 설렘, 상상력과 늙음의 이면을 모두 보여 준 이 영화가 어른이 된 그 시절 아이들에게 또 다른 울림을 줄 것임은 분명하다. 12세 관람가.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