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준용 “미술작가 지원금 신청은 운동선수 대회출전과 같아”

문준용 “미술작가 지원금 신청은 운동선수 대회출전과 같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6-23 20:53
업데이트 2021-06-23 2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자신이 하는 실험예술은 작품이 팔리지 않아 지원사업 선정 실적 쌓는 것이 필수라고 해명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미디어아트 작가 문준용씨가 자신의 지원금 선정에 대해 “미술작가가 지원금을 신청하는 것은 운동 선수가 대회에 나가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문씨는 23일 자신의 작업이 실험예술이고, 작품이 원래 잘 팔리지 않는다고 했다. 그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해명한 것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등 야당과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 때문으로 보인다.

그는 “실험예술 작업을 하는 작가들은 주로 국공립미술관에서 제작비를 받거나 지원금을 받아 작품을 제작한다”고 밝혔다. 제작비나 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작품계획서를 제출하는데, 이때 작품을 평가받게 되므로 지원금은 그 금액보다는 선정되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씨는 예술지원금은 경쟁상대가 다른 작가들로 지원금 선정은 경연대회 입상과 같으며, 이런 실적을 쌓아야 작가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실험예술은 판매 실적 같은 것이 불가능하니, 지원사업 선정 실적을 쌓는 것이 필수라고도 했다.
문준용씨의 미디어아트 작품 ‘박수근, 빛 고을’은 강원도 양구 박수근 미술관에서 체험할 수 있다.
문준용씨의 미디어아트 작품 ‘박수근, 빛 고을’은 강원도 양구 박수근 미술관에서 체험할 수 있다.
문씨는 프로 대회가 없는 운동 종목이 자신이 하는 미술작업 세계와 비슷하다며, 작가들은 예술 지원금을 경연대회처럼 여긴다고 부연했다.

그는 “작가에게 국가 지원금을 신청하지 말라는 것은 운동 선수에게 대회에 나가지 말라는 것과 같은 셈”이라며 “지원금은 상금처럼 받는 게 끝이 아니라 지원금으로 작품 제작을 하고, 선정된 작품들은 미술계의 주목 속에 평가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그 실적이 다음으로 이어지고, 이런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자신의 직업이라고 했다.

민간 지원금도 있는데 국가 지원금을 신청한 것에 대해서는 “이번 지원사업은 저희 업계에서 올해 예정된 것 중 최대 규모로 실력 있는 작가들이 모두 주목했다”고 털어놓았다. 문씨는 이때문에 논란을 감수하고 지원금을 신청했다며, 오해가 풀리기를 바랐다.

한편 문씨는 지난 18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에서 6900만원의 지원금에 선정됐다고 알렸으며, 이후 배 의원이 선정과정의 공정성을 따지기 위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문씨는 지난해 12월 서울시에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 지원’을 신청해 1400만원을 지원받고,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에서도 작품 제작비 3000만원을 받아 논란을 일으켰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