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훈대상] 70여년 흘렀지만 어찌 잊으랴… 그 헌신,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보훈대상] 70여년 흘렀지만 어찌 잊으랴… 그 헌신,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입력 2021-06-22 17:34
업데이트 2021-06-2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사평

민족상잔인 6·25전쟁이 발발한 지 벌써 70여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강산이 일곱 번이나 변한 지금, 우리에게 전쟁의 상흔은 교과서나 박물관, 언론 매체를 통해서만 기억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이 되면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억하는 몇몇 행사를 통해 잠시나마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고개를 숙이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평화는 그저 주어진 것이 아니며 누군가는 행동하고, 누군가의 희생을 통해 얻어 낸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서울보훈대상’은 나라를 위해 기꺼이 젊음을 바친 분들을 기억하고, 가족과 헤어지는 아픔을 겪은 보훈 가족의 아픔을 살피고자 48년 동안 계속된 행사입니다. 긴 역사를 가진 이 행사가 오늘까지 이르게 된 데는 많은 분들의 헌신이 있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전쟁의 기억과 아픔 속에서도 묵묵히 내 이웃과 지역사회, 나라를 위해 봉사하며 헌신하고 계신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순직 군경 유족으로 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애국심 함양 및 보훈단체상 정립에 기여한 분도 있고, 재난 재해 구조 활동에 참여해 피해 복구와 보훈·안보 활동으로 국민 호국 정신 함양에 기여한 봉사자들도 계십니다.

전몰군경 유족으로 지역사회의 불우 이웃을 위해 성금 기탁과 모금 운동을 하고, 각종 선양 행사 및 봉사에 참여하며 타인에게 모범이 되는 분도 있습니다.

베트남전 참전과 관련된 책자를 제작해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한국과 베트남의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하기도 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보훈대상자들의 복지 증진은 물론 많은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서울보훈대상은 많은 분야에서 보훈 가족들을 위해 힘쓰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행사입니다.
이미지 확대
신호창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신호창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내일모레는 6·25전쟁 7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날 하루만이라도 그날의 기억을 되새기면서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의 희생과 공헌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 주변에 있는 많은 참전자와 보훈 가족들에게 따뜻한 시선과 존경을 보내는 귀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조국 수호와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수많은 애국선열과 국가유공자분들을 위해 묵묵히 봉사활동을 해 오신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신호창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2021-06-23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