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 운명 달린 ‘6G 선점’… 삼성 차세대 핵심칩 공개

미래 운명 달린 ‘6G 선점’… 삼성 차세대 핵심칩 공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6-22 17:56
업데이트 2021-06-2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이터 용량은 2배 소비전력은 절반
‘프라이빗 네트워크’ 기술력 선 보여

LG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개발 집중
스마트폰 철수에도 전장·가전 등 필수

이미지 확대
5세대(5G) 이동통신 시장을 주도하고 다음 단계인 6세대(6G) 기술을 선점하고자 국내 주요 업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이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5G에서 ‘초격차 전략’을 유지하고 6G에서도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겠다는 행보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22일 온라인 생중계 행사인 ‘삼성 네트워크: 통신을 재정의하다’를 개최하고 자사의 진일보한 네트워크 기술력을 선보였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가 이 같은 행사를 단독으로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경훈 네트워크사업부장(사장)이 직접 진행한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기지국용 차세대 핵심칩 ▲차세대 고성능 기지국 라인업 ▲원 안테나 라디오 솔루션 ▲5G 가상화 기지국(vRAN) 솔루션 등의 이동통신 관련 기술을 소개했다. 차세대 핵심칩 등 삼성이 이날 소개한 첨단 기술은 기존 것과 비교하면 데이터 처리 용량을 2배로 늘리면서도 소비 전력과 안테나 크기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행사에서는 이동통신 기술의 신영역인 ‘프라이빗 네트워크’와 5G보다 최대 50배 빠른 속도로, 2030년쯤 상용화가 예상되는 6G 관련 기술 전망도 공유됐다. 앞서 삼성전자는 100㎓(기가헤르츠)~10㎔ 사이의 주파수 대역인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6G 이동통신 시스템 시연에 성공한 바 있다. 삼성은 “5G를 넘어 6G 시대가 도래하면 XR(확장현실), 디지털 복제 등 산업의 물리적·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어 사용자의 손끝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그동안의 기술 혁신을 토대로 최첨단의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한 LG전자는 최근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이다. LG전자는 지난주 6G 기술의 선제적 확보를 위해 결성된 ‘넥스트 G 얼라이언스’의 의장사로 선정됐다. 미국통신산업협회가 창립한 이 단체에서 6G 이동통신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관련 기술 요구사항을 제정하는 애플리케이션 분과의 의장을 맡게 된 것으로, 이 단체 6개 분과에서 의장을 맡은 아시아 기업은 LG전자가 유일하다. 업계에서는 LG가 모바일 사업에서는 철수했지만, 전장과 가전, 로봇 등 미래 사업에서 첨단 통신 기술이 필요한 만큼 6G 핵심 원천 기술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6-23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